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1인 창업 지침서 시리즈]-제11탄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서울시)

[1인 창업 지침서 시리즈]-제11탄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

 

예술?문화 콘텐츠 일자리를 찾아서 ?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

 

2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 전경>

 

예술·문화 콘텐츠 분야는 취?창업이 어려운 분야라고들 생각합니다. 재능, 기술, 그리고 시장까지 완벽하게 갖춰졌을 때 백만분의 일의 확률로 성공할까 말까라고들 말하죠. 하지만 대한민국의 콘텐츠 시장은 그리 좁지도, 멀리 있지도 않습니다. 콘텐츠 강국에서 콘텐츠 일자리가 흔한 시대를 꿈꾸며 열린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을 통해서 그 전망을 살펴봅니다.

 

지난 7월 16일, 코엑스에서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이라는 낯선 이름의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예술과 콘텐츠로 일자리 만들기’라는 부제가 붙은 이 박람회는 이틀에 걸쳐 문을 열고 문화?예술 콘텐츠 분야의 취업과 창업을 원하는 사람 누구나 반갑게 맞아 주었죠.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은 다양한 행사로 1인 및 소규모 콘텐츠 창업자들의 구인 문제를 해결해 주는 잡매칭을 가장 큰 목적으로 열리게 되었고요. 콘텐츠 분야의 취?창업을 꿈꾸는 분들께도 일자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습니다.

 

 

3

<창조산업 일자리페스트벌 부스>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은 기본적으로 채용부스가 쭉 이어 있어 취?창업 관련 정보 및 1:1 면접,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었고요. 이미지 메이킹이나 취업컨설팅 등 현장에서 일자리 가이드를 받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는 장면도 이색적이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구인특별전은 콘텐츠 산업 분야의 유망기업 8곳을 선정해 따로 부스를 마련하여 구인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데요. 1인 창업이나 소규모 창업으로 구인에 골치가 아픈 신생 창업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고 있었습니다.

 

4

<쇼케이스 무대>

 

또, 즉석에서 캐스팅을 할 수 있는 쇼케이스 무대도 마련되었고요. 예술 분야가 어떻게 사업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특별전과 창작자 라운지 등을 통해 그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도 했습니다.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이 말하는 콘텐츠 분야의 인재상

 

● 1인 다역 멀티플레이어

● 관련 기관 아카데미 및 교육기관 수료자

● 유관 경험이나 대외활동이 활발한 자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은 자

● 웹 능력 및 관련기술 지식 보유자

 

그 밖에 무용가 안은미와 나동현 BJ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토크 콘서트, 콘텐츠 일자리를 위한 특별 세미나 등 다양한 테마로 박람회 행사가 구성되었는데요. 콘텐츠 관련 박람회여서인지 구성 콘텐츠 또한 참신하고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5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 부스들>

 

집에 있는 각자의 책상에서, 인터넷 포맷을 통해서나 이루어지던 콘텐츠 창조. 이제는 당당한 일자리, 대한민국 문화 산업의 미래를 책임 질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1인 창업에도 매우 적합한 아이템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계속 소개될 온라인 기자단의 콘텐츠 창업 관련 기사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4 창조산업 일자리 페스티벌 홈페이지 http://contentsjob.kocca.kr/ / 전화 070)4473-6245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