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1인창업 지침서 시리즈] 제13탄-창업에 대한 당신의 꿈, 드림엔터에서 ‘Enter’ 쳐보세요! ? 스...(서울시)

 

[1인 창업 지침서 시리즈] 제 13탄-창업에 대한 당신의 꿈, 드림엔터에서 ‘Enter’ 쳐보세요! ? 스타트업 협업공간 드림엔터를 가다

 

[1인 창업 지침서 시리즈] 제 13탄

 

창업에 대한 당신의 꿈, 드림엔터에서 ‘Enter’ 쳐보세요! ? 스타트업 협업공간 드림엔터를 가다

 

예비창업가나 스타트업에게 가장 필요한 세 가지는 아마도 자금, 컨설팅, 그리고 사무실이 아닐까요? 게다가 혼자서 큰 벽을 뚫고 나아가야 하는 1인 창업자 분들에게는 같은 꿈을 꾸며 같은 모습으로 땀을 쏟는 창업 동기들과의 네트워킹도 절실할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공간과 컨설팅, 네크워킹을 지원해 주는 창업센터는 예비창업자 분들에게 유용하고 고마운 공간이죠. 재단법인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미래창조과학부의 후원으로 올해 설립한 드림엔터는 수많은 창업센터 중에서 막내여서 그런지 더 젊고 반짝반짝 빛이 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기자단과 함께 지금 바로 드림엔터로 들어가 보시죠~

 

 

1

<드림엔터 전경>

 

여기가 바로 드림엔터! 세종문화회관을 마주보고 있는 광화문 KT사옥 1층에 위치해 있답니다. 드림엔터에 들어서자마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주황색으로 가득한 멋진 인테리어죠. 다양한 협업 공간, 비즈니스 라운지, 회의실이 넓은 1층 로비 곳곳에 들어서 있는데요. 소통과 네트워킹을 중요시하는 센터의 취지답게 누구에게든, 언제든 열려 있는 공간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답니다. 실제로 드림엔터의 개방시간은 무려 24시간! 타 창업지원센터나 보육공간이 천편일률적으로 정규시간에만 개방하는 것에 비해서 운영시간부터 참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야말로 밤낮으로 원하는 시간대에 마음껏 창업에 대한 열의를 펼칠 수 있는 세심한 배려가 느껴졌습니다.

 

 

2

<드림엔터 내부 전경>

 

지난 2월 27일 개관한 신생 창업센터 드림엔터는 필요한 투자 및 지원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 무료 컨설팅을 지원하며 작업 공간까지 대여하는 오픈형 창업공간을 지향하고 있어요. 주로 창업을 처음 도전하는 예비창업가들이나 열정으로 똘똘 뭉친 신생 스타트업이 모여 오프라인 공간에서 수준 높은 창업 상담과 함께 다양한 창업 네트워크와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인데요. 운영실이 거의 밤늦게까지 열려 있기 때문에 수시로 멘토링을 지원하고, 법률·회계·특허·홍보 관련 전문적인 현장 컨설팅도 언제든지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드림엔터 2층 전경>

 

이곳이 바로 2층에 위치한 창업 공간. 개인, 팀 누구나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예비창업실과 입주 선정된 창업동아리, 스타트업들이 협업과 브레인스토밍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청춘창업실로 나뉘어 있답니다. 청춘창업실을 여기 식구들은 2-1층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 하지만 높고 커다란 문이나 가파른 계단으로 막혀 있는 것은 아니고요. 지나친 경계 없이 약간의 구분만 되어 있는 구조예요. 그 의미가 본 기자에게는 예비창업가와 지원받은 스타트업 간의 경계가 따로 없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답니다.

 

기자가 찾은 시간은 저녁시간이었는데요. 이 시간에도 드림엔터의 예비창업자 분들은 여기저기 마련된 공간에서 삼삼오오 모여 열심히 스타트업을 향해 뛰고 계셨어요. 촬영을 하는 내내 방해가 되지 않으려고 조심스럽게 셔터를 눌러야 될 만큼 말이죠~ ^^

 

그리고 드림엔터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주실 정종훈 매니저님을 만나봤습니다.

 

Q. 드림엔터의 이름, ‘꿈(Dream)을 실행(Enter)하다’라는 뜻 맞나요?

 

A. 네, 저희 초반 멤버 중에 ‘샤니볼’이라는 기업이 있는데요. 불빛 공 하나로 많은 투자를 받아서 지금은 괄목할 만한 매출을 올리는 신생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답니다. 드림엔터를 이용했던 모든 분들이 집중 멘토링과 컨설팅을 받아 더욱 성장한 후에 모두들 나가셔서 그렇게 원하는 꿈(Dream)을 이루셨으면(Enter) 하는 마음에서 이름을 드림엔터라고 하게 되었어요.

 

Q. 드림엔터는 화사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예비창업가들을 자극하는 공간이기도 한 것 같아요. 사립기관은 아닌 거죠?

A. 그런가요? ^^ 드림엔터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위탁 운영하는 공간이에요. 준정부기관이라고 할 수 있죠. 개관한지 이제 6개월 좀 넘어서 아직 홍보가 많이 안 되었는데요. 1층 컨퍼런스룸과 회의실은 대관 신청을 받아 공개하고 있고, 나머지는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으니까요. 희망창업에서 멋지고 실용적인 공간이라고 많이 좀 알려주세요~

 

Q.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이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공간만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한 건가요?

A. 드림엔터는 24시간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투자자, 협력가, 아니면 일반 시민 등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입니다. 저도 여기 운영실에서 밤늦게까지 지내는 경우가 다반사죠. 다만, 그냥 아무나 들어오시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문적인 멘토링과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더 크게 성장해서 나가시도록 애쓰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기존 회원들이 새로운 회원들에게 자연스럽게 멘토링을 해주고, 서로 네트워킹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언제나 열려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일이 바로 저희가 할 일이랍니다. 저도 하루 종일 센터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필요한 곳에 상시 대기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까요. ^^

 

Q. 무료 이용 가능한 거죠?

A. 사무집기, 게시판 활용 등 따로 돈이 드시는 일은 없어요. 필요한 건 언제든지 저희 운영실로 요청하시면 됩니다. 아, 로비 가운데에 있는 원두커피자판기는 300원 유상이네요. 커피 값 300원만 들고 오시면 되겠어요.

 

Q. 입주 기업 선정은 어떤 방법으로 하세요?

A. 원래는 4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뽑는다고 정해놓긴 했는데요.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상시 선정하고 있어요. 개관 초기에 한 번 뽑았었고요. 얼마 전에도 추가 선정을 했죠. 멘토링을 통해서 가능하겠다 싶으면 까다로운 기준 없이 선정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곳에서 저희들과 자주 만나고 가능한 아이템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좀 더 유리한 건 사실이겠죠? ^^ 무박 창업캠프나 교육, 워크숍, 런치 토크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도 마련되어 있으니까요. 더 많은 예비창업가들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소문 좀 많이 내주세요~

7

<드림엔터 전경>

 

서울의 중심 광화문에 위치해 있고, 24시간 오픈되어 있는 드림엔터. 정종훈 매니저님을 비롯해서 드림엔터의 운영실 식구들은 드림엔터 곳곳을 하루 종일 돌아다니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을 자초하고 계셨어요. 이 날도 어떤 예비창업자분이 스테이플러가 필요하다고 하시니까 바로 뛰어가서 갖다 주시더라고요. 모든 예비창업자분들을 가족처럼 대하고, 소소한 것부터 커다란 꿈까지 지원해 드리는 드림엔터. 예비 1인창업자 분들께 희망창업 온라인 기자단이 적극 추천하는 창업센터입니다~!!

 

드림엔터 홈페이지 www.dreamenter.or.kr

 

- 임윤경 기자 -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