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유용한 창업 정보 꿀집 #2.예비사회적 기업가 지원기관과 프로그램...(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기획기사> 유용한 창업 정보 꿀집 #2.예비사회적 기업가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 총정리 끝판왕!

 

< 예비 사회적 기업가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 총 정리 >

 

 

최근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카페와 음식점, 음악, 교육, 출판, 인쇄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 사회의 문화와 가치관 한 단계 성숙해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면 갸우뚱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분명 전통적인 기업과는 확연히 다른 개념의 기업 형태이며, 그 의미와 사회적 기업 창업과 운영에 관련된 기관과 프로그램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사회적 기업의 의미(사회적기업 진흥원 참고)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의식을 있으며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역할까지 수행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 문제란 ①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성매매피해자,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②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③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④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를 의미한다.

 

2. 사회적 기업 지원 기관

1.사회적기업-진흥원-로고 사회적기업진흥원 (http://www.socialenterprise.or.kr)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주요 업무는 전국 단위의 사회적 기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신규 사회적 기업 모델을 발굴 및 육성, 기업운영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지원하는 것이다.

창업 준비자가 눈여겨 볼 것은 연초에 진행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이다. 2014년은 총 10,500백만원 (370개 창업팀) 규모로 였으며 창업 공간 지원을 비롯하여 사업비, 멘토링,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창업을 한 기업이라면 경영컨설팅 지원시스템에서 전문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신청시 제출서류로는 (예비) 사회적기업 등록증, 직전년도 결산 재무제표 등이 필요하다.

 

2.사회적-기업-희망재단 사회적기업희망재단 (http://www.sefund.kr)

고용노동부와 경기도로부터 사회적기업 통합 지원센터로 지정받은 사회적기업희망재단은 사회 경제를 성장과 발전을 위해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가장 많은 사회적 기업이 터전을 잡고 있는 경기도에 집중되어 있다. 지원범위는 사회적 기업 뿐만 아니라 협동조합 지원까지, 설립에서 CSR컨설팅, 교육, 홍보을 포괄한다. ‘소셜벤처 경연대회’와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통해 인큐베이팅에도 적극적이다.

 

3.희망제작소 희망제작소 (http://www.makehope.org)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으로 사회적 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이 자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육과 소식지 발간을 하고 있으며 시니어드림페스티벌, 로컬챌린지 프로젝트로 청년과 시니어가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시니어 세대에 맞춘 교육과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4.-시니어

 

<사진. 희망제작소 시니어지원 프로그램>

 

3. 사회적 기업 행사

사회적기업박람회 (http://socialexpo.ad-com.kr)

사회적 기업에 대한 대중적인 인지도와 사회적기업의 제품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행사. 2013년 박람회에서는 부대행사로서 정책 간담회와 포럼, 세미나가 열렸다. 관련 이슈와 정책에 관한 토론과 최신 트렌드 등 전문가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또한 토크콘서트로 현직 사회적 기업가가 참여한 프로그램이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작년은 7월 초에 개최되었으니 올해 여름도 기대해봐도 좋을 듯하다.

 

5.아시아-사회적기업리더-포럼 아시아 사회적기업리더 포럼 (http://www.selfasia.org)

아시아 사회적 기업의 미래와 도전과제라는 주제로 2013년 포럼이 진행되었다. 아시아 지역의 사회적 기업 전문가가 모여 각 국가의 사회적 기업 육성환경과 발전전망에 대해 발표하였다. 시기상 사회적 기업 박람회와 맞물려 개최되었으며 석학의 강연인 만큼 사회적 기업에 대한 깊이 있는 담론을 형성하였다고 한다. 사회적 기업의 미래와 방향성을 미리 그려보고자 하는 분이라면 사전 신청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6.임팩트랩-300x40 Impact Lab과 Impact Challenger (http://impactbasecamp.org)

Impact Lab은 루트임팩트에서 운영하는 소셜벤처(도전적 벤처기업 형식에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 형태를 결합한 조직 창업자 지원프로그램이다. 여타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아이디어가 아닌 창업자 개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루트임팩트의 파트너사인 pdx, 임팩트스퀘어, NHN Technology Services, Fab Lab Seoul이 교육과정에 참여한다. Impact Challenger 또한 올해 첫 진행되는 인턴 프로그램으로 소셜벤쳐 11곳이 참여하였다. 근무경험과 개인역량 향상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선발 마감하였으니 내년에 도전해보시길.

 

7.세상콘테스트-로고 세상 사회적기업 콘테스트 (http://contest.se-sang.com/)

사회적 문제를 비즈니스의 형태로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사람과 기업을 위한 경연대회이다. 2009년 1회를 시작으로 매년 2차례 개최된다. 혁신적이며 성장 가능성이 있는 소셜벤쳐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이며 스타트업과 성장기로 나누어 모집하며 총 상금 3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세상 콘테스트를 개최하는 행복나눔재단은 상시적으로 임팩트 투자도 접수받고 있다. 소셜벤처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경제적, 사회적 성과 모두 중요시 여기고 있으니 탄탄하게 준비된 기업은 문을 두드려 보길 바란다.

 

8.제-10회-세상-콘테스트-847x1024

 

<사진. 10회 세상 콘테스트 결선진출기업>

 

써니업 프로젝트

사회적 기업 조찬 모임인 써니업 ㄴ프로젝트는 스타트업을 위한 정보 공유를 위한 자리이다. ‘건전하고 발전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자’는 취지 아래 소셜다이닝스타트업 집밥과ㅏ 스타트업미디어 플래텀이 운영하고 있다. 최근 모임은 5월에 진행되었으며 소셜 다이닝 집밥을 통해 참여 신청을 받았다. 별도의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지 않으니 집밥과 플래텀의 공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

 

김정현 기자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