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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첫걸음 아이템] 독립형 커피전문점 II(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첫걸음 아이템] 독립형 커피전문점 II

 

II. 아이템분석

 

1. SWOT분석

●고객과 친밀성을 높이고 보고 마시고 테마가 있는 복합공간을 지향하면서, 원두 본연의 맛을 재현하는 전문성, 개성 있는 컨셉과 콘텐츠를 가진 카페형 커피전문점의 성장성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강점

약점

-핸드드립, 더치커피로 원두본연의 맛 재현

-20~60대의 폭 넓은 고객층

-친밀한 일대일 고객 서비스

-개성있는 인테리어와 분위기

-대형, 중소형 프랜차이즈에 비해 마케팅력 부족

-브랜드 업체에 비해 상권 입지 열세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공간 인테리어 열세

기회

위협

-힐링, 복고, 홈메이드,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외식업계의 문화 트렌드

-다양한 형태의 복합멀티카페 등장

-1~2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소비

-가치소비 경향으로 소비의 양극화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규모는 2011년 2.8조원으로 연 평균 21.6% 성장함

-커피전문점 증가로 인한 시장 포화

-패스트푸드, 베이커리 브랜드의 커피 취급으로 카페형 변신

-카페와 Collaboration Pop-up Store

-다양한 업종에서 커피를 부가메뉴로 취급

-유럽식 액상 캡슐커피 성장(백화점)

 

2. 매장 세분화에 따른 전략

●에스프레소 시장은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진입하는 시장이나 커피 마니아를 대상으로 하는 스페셜티(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어 성장기의 초입에 있다.

 

테이크아웃전문점

테마 카페숍

로스터리숍

에스프레소전문

복합 테마형

개성넘치는 컨셉형

오피스 상권, 도심상권

오피스상권, 주거지역

주거지역, 오피스상권

에스프레소,

특정 사이드 메뉴

에스프레소,

핸드드립 사이드메뉴

에스프레소, 핸드드립,

더치커피, 사이드메뉴

창업자의 개성과 컨셉을 살린 공간 연출

갤러리, 여행, 애완견 등 테마에 맞는 공간연출

창업자의 개성과 컨셉을

살린 공간 연출

3~5평

15~30평 내외

창업비용 3500만원

창업비용 4000만~1억

* 영업이익률은 평균적으로 30~40% 수준

 

3. 포지셔닝

● 커피 맛의 전문성과 개성있는 공간연출을 어떻게 차별화하느냐에 따라 추구해야할 전략이 다르다.

● 커피전문점은 진입장벽이 낮은 대표적인 업종으로 시장의 포화로 인해 경쟁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에 힘을 쏟고 있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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