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전문가 인터뷰] ? 시니어창업연구소 서강열 소장(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전문가 인터뷰] 인생 2막을 시작하는 시니어 창업자의 마음가짐 시니어창업연구소 서강열 소장

 

과거엔 은퇴가 의미하는 것은 그간 힘겹게 살아온 것에 대한 보상이었으며, 여생 동안의 한가롭고 여유 있는 삶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은퇴에 대한 개념 자체가 달라졌다. 옛날처럼 은퇴 후 편안하고 조용하게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으며, 은퇴 후에도 아직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남아있다. 은퇴는, 바야흐로 ‘인생 2막’을 시작하는 시점이 된 것이다.

 

Q. 은퇴 후 인생 2막을 열어가는 분들을 위한 컨설팅 활동을 하고 계신데, 그와 같은 활동을 생각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저 자신이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시니어이기도 하지만,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은퇴 후 삶을 재설계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지요. 은퇴는 인생의 마무리가 아니라 이제 새로운 인생, 즉 인생 2막을 여는 시점이 된 것입니다. 은퇴 후에도 꽤 많은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은퇴 이후의 생계를 해결해야 한다는 과제가 주어지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자신의 생계를 책임져 준 직장을 떠나게 되었으며, 이제부터는 스스로의 능력으로 살아가야 하니까요. 별다른 기술이나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막막하게 느낄 수밖에 없지요. 저도 이러한 문제를 실감하고 나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Q.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분야에 주력하고 계신데, 온라인 마케팅에서 특별한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선, 영역이 무한대라는 점이 큰 매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이라면 고객과의 접촉이나 효과에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은 오프라인 마케팅이 갖는 그 태생적 한계를 뛰어 넘는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에게든지 개방되어 있으며 접근이 쉽습니다. 또한 소통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현재의 창업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홍보, 모객, 거래 등등 사업 운영 중 대부분의 단계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창의력과 감각에 따라 수익 상승의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하지요. 온라인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합니다.

 

Q. 반대로 단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온라인상에서 접하는 정보의 신뢰도가 높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접하게 되는 정보 중엔 불확실하거나 진실성이 결여된 것들이 아주 많지요. 실제로 온라인상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 과장되거나 허황된 정보를 올려 소비자들을 혼란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에 비해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인터넷에서는 수많은 정보가 흘러 다니고 있는데, 그 중 정말 신뢰할 만한 자료는 얼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콘텐츠를 노출할 때 신뢰를 기해야 합니다. 내가 제공하는 정보가 확실한 진실을 담고 있는지, 현 시점에서 얼마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정보를 얻는 입장일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20140926_164933

Q. 젊은 층이 인터넷이나 SNS활용에 매우 능숙한데 비하여, 나이가 있는 시니어 계층은 아무래도 어려움을 느끼고 접근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니어 계층이 온라인을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시니어 계층이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는 것에 미숙하다는 의견에는 동감합니다. 스마트 기기 활용에 적극적이고, 인터넷 상에서 스스로를 표현하는 것을 즐기는 젊은 세대들에 비하면, 세상이 변화하는 속도를 쫓아가기 버거워 하는 시니어 계층에게 온라인 매체는 큰 벽이 되기도 합니다. 뭔가 좀 배워보려고 해도 복잡한 내용 때문에 지레 겁먹고 포기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도 시니어 계층을 대상으로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상당합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남다른 열의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사람들은 체득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는 일 자체를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면 의외로 재미있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원한다면 개별 코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있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전문가가 곁에서 하나하나 가르쳐 주어야 확실히 이해를 하게 되니까요.

 

Q. 온라인 매체들 중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데요, 소장님께서 보시기에 온라인 마케팅에 적합한 것은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A. 온라인상에서 소통에 대한 욕구가 전 사회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면서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여러 매체가 등장하여 네티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 온라인마케팅에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마케팅 활동을 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트위터 같은 경우는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인데, 비즈니스와 연결시키기엔 다소 미흡합니다. 게재할 수 있는 콘텐츠의 양에 제한이 있고, 홍보물을 노출시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트위터보다는 홍보매체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하는 일을 보여주고,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지요. 블로그는 매우 자주 쓰이기도 하며, 또한 효과가 좋습니다. 올릴 수 있는 글이나 사진의 양에 제한이 없고, 그만큼 표현이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일상에서 매우 자주 접하게 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면 거의 대부분 블로그에 있는 콘텐츠가 노출이 되는데, 이는 매우 결정적인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이 나의 사업 내용과 관련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경우, 내가 올리는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사실은, 모바일을 통한 접근이 급격히 증가하였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적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 환경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Q.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방문자 수가 많아져야 하는 데요,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A. 방문자 수는 대체로 검색노출 순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노출 순위가 높을수록 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검색을 통해 드러난 콘텐츠 중에서 최상위에 위치한 순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검색 상위에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 순위에서 콘텐츠를 높은 위치에 노출시키기 위해선 블로그 관리가 성실하게 되어야 합니다. 블로그 지수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선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그를 검색순위의 높은 곳에 위치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블로그 지수는 꾸준히 블로그 활동을 할수록 높아집니다. 매일 매일 블로그에 글을 한 편씩 올리다 보면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게 되어 이후 검색순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특별한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꾸준하고 성실하게 포스팅을 하는 것이 내 블로그를 검색상위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아무 글이나 마구 써서 올리는 것은 오히려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리는 길입니다. 글을 올릴 때에는 정확한 근거에 기반한 진실된 정보를 담은 글을 올려야 합니다. 또 남의 글을 복사하거나 베껴 쓴 것이 아닌, 독창적인 글이어야 합니다. 편하게 포스팅을 하겠다고 남의 글을 그대로 복사하거나 근거도 없는 허황된 글을 무분별하게 포스팅하다 보면 블로그 지수가 하락하여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Q.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어느 정도의 작문 실력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작문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작문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A.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글을 많이 써보는 것입니다. 글이 처음엔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자주 접하다 보면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글 쓰는 법이 체화됩니다. 신문 사설이나 동화책 등 여러 종류의 글을 자주 읽고, 흉내 내서 써보고 하다 보면 글 실력이 늘어나게 됩니다. 글짓기도 자주해보고 일기장을 꼬박꼬박 쓰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무엇을 소재로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글을 매일 같이 쓰다보면 소재가 떨어져 더 이상 무슨 이야기를 써야 좋을지 막막하다는 것이죠. 소재는 주변을 돌아보면 의외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나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찾아 글의 소재로 쓰는 것입니다. 그 외에 여러 가지 팁이 있습니다. 오늘 날짜를 보고 과거 같은 날에 있었던 주요한 사건을 소재로 이야기를 구성한다든지, 24절기를 확인하여 그와 관련된 글을 만들어본다든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만 눈을 크게 뜨면 소재는 무궁무진 합니다. 소재로부터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낼 지 작성자의 상상력이 중요한 것이죠.

 

Q. 창업을 준비하는 시니어 분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A. 서두르지 마십시오. 창업이라는 것이 잠깐 하고 마는 것도 아니고 짧은 판단으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일도 아닙니다. 은퇴 후 생계걱정에 조급한 마음이 들 수도 있겠지만, 준비도 없이 급하게 시작한 창업은 실패하게 마련입니다. 자신과 잘 맞는 아이템을 먼저 골라야 하고,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는 사업주라는 마인드를 버리고 일선 종업원 신분으로 시작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시니어 분들은 직장을 떠나와서 홀로 남겨졌다는 마음 때문인지 어딘가 모르게 움츠러들어 있고, 마음가짐이 굳세지 못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답답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은퇴 후 두 번째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은, 다르게 보면 한 번의 기회가 더 주어졌다는 뜻도 됩니다. 한 번 새로운 무언가를 해보기로 마음먹었다면, 오늘 과녁 중앙을 맞추지 못하였더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다보면 언젠가는 맞출 수 있다는 마음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젊은 사람과 같이 템포를 빠르게 하진 못하더라도 꾸준히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다 보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20140926_165006

퇴직자들에게 작금의 환경은 꽤 가혹할 수 있다. 고령화로 인해 퇴직 후에도 생계에 대한 걱정을 해야 하고, 은퇴시기도 점점 빨라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는 오래지만 그 못지않게 퇴직자들의 고용문제 역시 심각하기는 매한가지다. 퇴직자들의 재취업 일자리는 대부분 질이 떨어지는 비정규직인 경우가 많다. 그러한 이유로 퇴직 후에 창업 쪽으로 가닥을 잡는 퇴직자들이 많다. 다만 창업에 대한 정보나 경험 부족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한다. 서강열 소장이 조언한대로 치밀한 준비와 연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블로그나 SNS를 활용하여 매출 상승을 노려야 할 필요가 있는데, 아무래도 활용 능력이 떨어지는 시니어 계층은 온라인 마케팅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업 수행에 있어서 온라인에서 작용하게 되는 요소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그만큼 성공 가능성에 제한이 생겨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온라인 매체들을 활용하는 일 자체를 즐기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으며, 하나씩 익혀나가서 사업 성공의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