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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인터뷰] 창업은 이제 ‘해보고’ 결정하자 ? ‘해보고’ 이용연 대표

[기획인터뷰] 창업은 이제 ‘해보고’ 결정하자 ? ‘해보고’ 이용연 대표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먼 미래에라도 기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매우 많다. 고용불안에 따른 생계 유지가 목적이든, 더 많은 수입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든 이유에 관계없이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창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이다. 충분한 준비와 공부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예비창업자들에게는 보다 신중한 태도, 그리고 철저한 연구가 필요하다. 많은 창업전문가들이 실제 창업에 나서기 전에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경험해 보라는 것은 아마 그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해보고’의 매칭 서비스는 여러 모로 많은 도움이 된다. 점점 규모 면에서 성장하고 있는 창업시장에서 ‘해보고’와 같은 업체의 등장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커피숍

‘공유경제’ 모델을 통해 구상된 새로운 서비스 형태

초보창업자들이 창업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경험 부족에 의한 운영미숙이다. 창업시장 구조를 보면 생계형 창업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들 대부분이 갑작스레 직장생활을 그만두게 되어 창업시장으로 내몰린 경우에 속한다. 그러한 이유로 사업에 대해선 지식과 경험이 전무한 창업자들이 성급하게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하게 되는 것이다.

창업시장에 지나치게 많은 창업자들이 몰려 과포화 되는 것도 문제지만, 초보창업자들이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한다는 것도 문제다. 창업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일수록 깊은 지식이나 철저한 준비 없이 주위의 말만 듣고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많다. 혹은, 생계에 대한 조급한 마음이 판단력을 흐리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창업에 성공하려면 차분한 준비와 경험이 필요하다.

‘해보고’는 이러한 문제 인식과 함께 설립되었다. ‘해보고’에서 추진하는 일은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예비창업자들이 실제 운영 중인 매장을 찾아가 근무하면서 사업을 한다는 것이 어떠한 건인지를 체험시켜 주는 것이 ‘해보고’의 서비스다.

이용연 대표가 ‘해보고’의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 것은 창업시장에 도전했다가 쓰라린 실패를 겪고 돌아서는 무수한 창업자들에게 성공의 발판을 마련해주고자 함이었다.

“비즈니스의 새로운 형태로 ‘공유경제’ 모델이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이를 공유하여 비용을 줄이고 활용성을 넓히는 것이죠. 사회의 공적 기능이 강화되는 좋은 취지의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보고’의 서비스도 그러한 이념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창업 기회란 것을 공유하는 셈이죠.”

‘해보고’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일자리 매칭이다. 예비창업자와 현장을 연결하는 것이 ‘해보고’에서 주로 이뤄지는 일이다. 예비창업자는 ‘해보고’를 통하여 여러 업종 중 원하는 곳을 찾아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창업 노하우를 전수받기를 원하는 창업자는 ‘해보고’의 매칭 시스템을 이용해 창업을 계획 중인 업종의 실제 현장을 찾아 직접 경영을 몸으로 배우게 된다.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예비창업자는 사업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충분히 숙달이 된 상태로 창업에 나설 수 있다.

체험 사진

창업자에게는 기회를, 멘토에게는 인력을 제공하는 ‘해보고’

‘해보고’의 매칭 서비스는 예비창업자와 현재 사업을 운영 중인 현장 CEO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예비창업자에게는 경험과 교육의 장이 되고, 예비창업자를 받아들여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매장에서는 다른 비용 없이 인력을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에 대한 열의가 남다른 인력이니만큼 효율의 측면에서 아르바이트 인력과 비교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프랜차이즈 본사에게도 이익이 갈 수 있는데 현장경험을 쌓으려는 예비창업자가 그대로 가맹계약을 맺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처음 창업을 한다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안정적이고 운영이 한결 여유롭다는 장점이 있고, 또 따로 레시피 등을 개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보고’와 계약을 맺고 있는 매장은 약 500여 곳에 이른다. 업종도 외식을 비롯하여 미용, 학원, 독서실, 피부관리,

창업희망자들은 자신들의 희망에 따라 다양한 업종을 미리 체험하여 노하우를 습득하며, 한편으로 자신과 잘 맞는 업종인지를 미리 판단할 수 있어 창업실패확률을 낮추고 있다.

‘해보고’에서는 매칭 외에도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창업가가 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실패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노력을 통해 실패를 줄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준비와 연습만큼 좋은 노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생계형 창업자의 경우는 창업에 실패했을 경우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자들에게는 실패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퇴직예저자 교육사진

기업과 사회, 양자의 연결고리에 대한 고찰을 통해 길을 찾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고용 안정을 장담할 수 없는 시대다. 퇴직 연령은 점점 낮아지고 있고, 사회초년생들 역시 미래에 대해 낙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업시장은 점점 규모의 측면에서는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안정적으로 사업에 안착하는 창업자들은 손에 꼽는 수준이다. 그만큼 창업이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창업자가 적다는 뜻도 된다. 정부, 혹은 민간에서 많은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나 교육제도가 있기는 하지만 창업자들의 실패 확률을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끌어 내리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이용연 대표가 ‘해보고’의 서비스를 기획한 것에는 공익적인 목적이 강했다. 600만 자영업자 시대에서 사회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만들게 된 것이 ‘해보고’인 것이다.

“어차피 도전해야 할 창업시장이라면, 확실한 준비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나아가는 것이 좋겠지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위험을 극복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으니까요.

이러한 형태의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것은 여러가지에서 의미있는 일이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며, 각 기업들에서는 사회를 위해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기업이 사회를 위해 일정 부분을 기여하게 되면, 그 이익이 어떤 형태로든 다시 기업에 돌아오게 되어 큰 관점에서 Win-Win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용연 대표의 생각은 이에 기초하고 있다. 사회에 긍정적인 에너지가 형성되었을 때, 기업들 역시 생존할 수 있다.

기업의 성장 동력을 ‘사회의 발전’에서 찾은 ‘해보고’의 앞으로의 행보는 그래서 주목받고 있다.

이용연대표

시장에 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나 상품의 배경엔, 일정한 수요가 존재했던 것이 보통이다. ‘해보고’에서의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측면엔, 좀더 직접적인 교육을 통해 실패 위험을 줄이고자 노력하는 창업자들의 간절함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형태나 수준이 점점 진화하는 공유경제 모델 중에서 ‘해보고’에서 제시한 모델은 또 한가지의 가능성과 관점을 열어준다. 특히나 창업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체질 개선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보다 안전한 성공을 위해서는 ‘해보고’ 혹은 그와 비슷한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찾을 필요가 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는 ‘해보고’의 서비스와 같은 내용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에스트로’ 프로그램은 멘티인 예비창업자가 멘토인 현장 CEO에게서 사업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교육받는 것으로서 현장 실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창업자들은 이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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