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첫걸음] 독립형 커피전문점 III(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첫걸음] 독립형 커피전문점 III

 

희망창업취재단은 매달 새로운 아이템을 △개요 및 현황 △아이템분석 △운영전략 △ 성공창업을 위한 조언으로 나누어 연재형식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일곱 번째로 만나 볼 아이템은 ‘독립형 커피전문점’입니다.

 

III. 운영전략

 

1. 차별화전략

 ● 커피 맛의 차별화

     핸드드립, 더치커피 등을 통해 특별한 맛을 내기 위한 방법 등 제빵, 바리스타기술, 라떼아트까지 갖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 사이드메뉴 차별화

     20~30대 여성과 젊은 커플, 젊은 남성 직장인들을 주 고객층으로 정하되 지역을 고려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브런치나, 디저트 등의 독특한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

 

 ● 공간의 차별화

     음악, 공연, 갤러리, 북, 여행, 등반 등 창업자의 취미나 취향에 맞는 컨셉을 정하여 개성있는 독특한 공간을 연출해야 하며 주의사항이 있다면 커피가 메인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인테리어 차별화

     카페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수단이며 경쟁력을 높이는 힘이 된다. 따라서 전반적인 분위기, 편안함, 디테일 등의 안목이 중요하다.

 

2. 운영 전략

 ● 타 카페의 스타일에 흔들리지 말고 컨셉과 경영마인드를 확실히 해야 하며 오픈 초기의 수익에 너무 민감해서는 안 된다.

 ● 일단 손님이 오면 동네 형이나 오빠처럼 친근하게 대하며 직원들과의 유대감을 통해 즐겁게 일하도록 한다.

 ● 손이 많이 가는 메뉴는 제외하되 대신 간단한 재료만 준비하면 손님들이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해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 오픈시에는 소셜커머스와 블로그 체험단을 집중 활용하여 단기간에 홍보한 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 홈카페 고객들을 위한 커피머신, 드립기구, 생산지별 원두, 다양한 유기농티, 머그컵, 티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여 부가수익을 창출한다.

 

IV. 창업시 유의사항

 ●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월세가 비쌀 수 있고 인근에 경쟁업체가 출점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틈새상권과 입지를 잘 파고들어야 한다.

 ● 월세는 예상 매출액의 20%를 넘어서는 절대 안되며, 인건비와 월세를 합쳐 30%가 넘어가지 않도록 비용관리를 잘해야 한다.

 ● 소비자들의 다양한 연령대가 욕구, 지역적인 기호에 따라서 인테리어는 독창성을 내세우되 비용은 최대한 적게 드는 방향으로 잡는다.

 ● 획일성에서 벗어나 고객들의 기호와 편의성에 적합한 커피숍을 하되 만남과 세련됨과 여유로움의 구체적 내용이 변하고 있음을 잊지 말자.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