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실패사례] 진정성 있는 마케팅(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실패사례] 진정성 있는 마케팅

 홍보와 마케팅은 사업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일압니다. 특히나 창업자들 사이의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최근에 와서는 더욱 그러하죠. 홍보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홍보와 마케팅은 절대로 소홀히 할 수 없지요.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온라인의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지요. 과거엔 마케팅이라고 하면 판촉물이나 신문, 잡지 광고 등을 떠올렸다면, 요즘은 마케팅이란 단어에서 인터넷과 SNS를 먼저 떠올릴 정도로 온라인 마케팅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비용이 저렴하며 확산범위가 넓고 빠르다는 것이죠. 성공의 필수 요건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꼽기도 합니다.

 

그 중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한 마케팅은 소상공인들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딱히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창의력만 발휘하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효과 역시 좋은 편이지요. 많은 창업자들이 일부러 배울 정도로 SNS는 인기입니다.

 

그러나 SNS를 낯설어해서 접근하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지요.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블로그나 SNS가 어렵기만 하다며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나이가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접근이 어려운 것도 틀린 것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은 매체이지요.

 

하지만 그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기는 어려운데 안 할 수는 없고, 이런 상황인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궁여지책으로 이를 다른 업체나 사람에게 맡기고는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할 필요가 없으니 편한 것이죠. 하지만 다른 업체에 맡기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B씨는 퇴직 후 창업을 시작한 은퇴창업자입니다. 어떻게 지인에게서 작은 식당 하나를 얻어 운영하게 되었죠. B씨는 주변사람들로부터 SNS를 활용한 홍보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SNS에 문외한인 B씨는 어떻게 해야할지 알수 없었죠.

 

생각끝에 B씨는 전문 업체에 이를 맡기기로 했습니다. 적지 않은 비용이 지불되었지만 홍보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업체는 매달 B씨에게 블로그 및 SNS운영 상황 등을 보여주면서 방문자가 늘어나고, 웹상에서 네티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B씨에게는 너무 낯선 것이었기 때문에 업체에서 보여주는 자료를 보면서도 B씨는 ‘그런가 보다’ 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매장 손님들은 그다지 많아지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B씨는 고개를 갸웃거렸습니다. 업체에서 제시한 자료를 보면 분명히 SNS홍보에 효과가 있었던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B씨는 단순히 블로그나 SNS운영만 잘 된다고 해서 그것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는 점을 몰랐습니다. 실제 매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의 마케팅을 전혀 몰랐던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실제 매출과 연결되는 것을 보면 측면에 진정성이 있음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블로그나 SNS가 운영을 위한 운영이 되어선 안 됩니다. 운영의 진짜 목적을 항상 상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