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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실패사례] 이슈에 대한 대응(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성공실패사례] 이슈에 대한 대응

 

사업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대단히 많습니다. 트렌드, 입지, 주민 성향, 계절 등. 사업주들은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고려하여 사업을 운영하게 됩니다. 특히 외식업이라면 이러한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죠. 이래저래 골치가 아픈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회적 이슈입니다. 이번 세월호 사건의 여파로 많은 외식업이나 유흥업이 몸살을 앓았듯이, 이슈에 의해 사업의 흥망요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슈 자체를 창업자가 만들어낼 수는 없으니,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겠지요.

 

 

 신림동 고시촌에서 식당을 하고 있던 P씨. 냉면과 돈까스가 주 메뉴였던 P씨의 주 고객들은 사법고시를 준비하는 고시생들이었습니다. 이미 한번 제조업에 나섰다가 실패를 맛본적이 있었던 P씨는 이번에는 신중하고 꼼꼼하게 창업을 준비했지요.

 

 

 전략적으로 고시촌에 가게를 낸 P씨의 가게는 그럭저럭 운영이 꽤 잘 되고 있었습니다. 배고픈 고시생들은 식사 때가 되면 P씨의 가게를 찾았고, P씨의 가게는 날로 번창했지요.

 

 

 그러던 중 어느 순간부터 P씨 가게의 손님이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음식의 맛도, 가격도 그대로였기 때문에 원인은 외부에 있는 것이 분명했지요. P씨는 즉시 손님이 줄어든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을 알아챈 P씨는 허탈할 수밖에 없었지요.

 

 

 바로 정부의 정책 때문이었습니다. 사법고시를 폐지하고 로스쿨 제도를 도입한 이유로 사법고시 고시생들이 줄어든 것이었습니다. 이는 사회적 이슈이기 때문에 P씨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지요.

 

  

대신 P씨는 스스로의 힘으로 가게 매출을 다시 끌어올리기로 결심했습니다. 계절 메뉴로서의 한계가 있는 냉면의 문제를 인식하고, 다른 메뉴를 추가하면서, 돈까스 역시 고구마 등 건강에 좋은 원료를 포함한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가게 내 인테리어도 보다 산뜻하게 바꿔 위생적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했지요. 경영을 보다 분석적으로 진행하여 문제와 진행상황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지요.

 

  

덕분에 P씨의 가게는 주변의 다른 가게들과 다르게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주변 다른 가게들은 로스쿨 도입의 여파로 매출이 떨어져 울상을 짓고 있었습니다.

 

  

창업자 여러분, 자신의 사업이 어떠한 사회적 이슈에 영향을 받고 있는지 확실히 알아보고, 그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슈에 대응하는 것은 오로지 창업자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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