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첫걸음] 시니어 잡 트레이닝 센터(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첫걸음] 시니어 잡 트레이닝 센터

 

희망창업취재단은 매달 새로운 아이템을 △개요 및 현황 △아이템분석 △운영전략 △ 성공창업을 위한 조언으로 나누어 연재형식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여덞 번째로 만나 볼 아이템은 ‘시니어 잡 트레이닝센터’입니다.

 

I. 개요 및 현황

 

이 아이템은 몇 년 전부터 사회적 이슈인 베이비부머세대(1955년~1964년 사이에 태어난 전후세대로 약 720만명으로 추산)를 포함하여 직장에서 정년 퇴직하거나 55세 이상인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이나 경력관리를 도와주는 사업이다. 즉 의료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때에 기존의 정년(55~60세)까지만 일해서는 나머지 노후 시간이 너무 많아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제2의 직업이 반드시 필요하며, 은퇴 연령은 노동시장의 유연화 정책 등으로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반면 평균 수명은 갈수록 길어져서 안정된 직업없이는 노후의 경제생활과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없는 시대가 왔다.

 

그러나 직업을 갖고 싶어하는 많은 시니어들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직장은 한정되어 있고, 수십 년간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는 일자리보다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비정규직 업무가 대부분인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은퇴 후에 시니어들이 계속해서 안정된 직장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는 직업 훈련 및 정신훈련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은 시니어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훈련 시키는 기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소개되는 일자리 수준도 낮고 정보도 분산되어 시니어 일자리시장 자체가 활성화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