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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개성과 매력있는 전통시장 만들기 착수!(중소기업청)

 

정부 개성과 매력있는 전통시장 만들기 착수!
  • 중기청, 향후 3년간 375개 특성화 시장 집중 육성

 

개성과 특색있는 전통시장 육성 방안」핵심 내용
정책비전 :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활기찬 전통시장 만들기
정책목표 : 향후 3년간 특성화 시장 375곳 집중 육성
추진방향 : 지역문화 융합을 통한 전통시장 차별화, 고객편의를 위한 서비스 수준 제고, 민간주도의 특성화 지원체계 구축
 

추진배경 및 경과
 
(배경) 전통시장 매출*이 지속 하락하고, 지원받은 시장도 정체되는 등 지원(‘10년간 3.1조원)의 성과가 제한적인 상황
 
전통시장 매출(조원) : (‘06)24.9 → (’08)22.3 → (‘10)21.4 → (’12)20.1 → (‘13)19.9
‘02~’13년 1,045개 시장의 시설현대화 등에 국비 2조원, 지방비 1.1조원 지원
 
비가림막ㆍ주차장 등 그간의 획일적 시설 개선과 일회성 행사 지원으로는 전통시장의 근본적인 자생력 제고에 한계 노출
 
(경과) 전문가ㆍ상인 토론회, 시장 실태조사(900개) 및 특성화 사례 발굴(123개) 등을 통해 입지ㆍ핵심역량을 반영한 맞춤형 육성방안 마련
 
(전통시장 포럼) 5개 분과, 39명 전문가 참여, 10회 토론회 개최, (실태조사) 침체시장을 제외한 900개 시장의 입지ㆍ특성화 잠재역량에 관한 지역전문가 의견 수렴
 
특성화 시장의 성공요인의 핵심 key-word는 상품, 마케팅 및 조직혁신
 

정책방향 및 목표
 
(방향) ‘차별화·서비스 제고·민간 주도’를 핵심으로 시장별 특성에 부합하는 전략을 중점 추진, ‘개성과 매력 있는 전통시장’으로 육성
 
(정책목표) 전통시장을 입지·잠재역량을 감안, 3개 유형*별로 ‘17년까지 375개 특성화 시장을 집중 육성
 
‘15년부터 기존 문화관광형 시장 이외에 도심골목형 시장, 글로벌명품시장을 신규 육성
 
375개 시장 : 골목형 200개, 문화관광형 165개(기존 94개 포함), 글로벌명품 10개
 

세부내용
 
지역 문화·예술 융합으로 전통시장 차별화
 
도심골목형시장(1시장 1특색 개발) : 시장 특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투입, 대표브랜드 육성(‘15년 70개시장, 420억원)
 
통인시장 : 도시락 카페, 수유시장 : 도서관, 못골시장 : 라디오 방송국
 
특화상품의 공동브랜드화 또는 프랜차이즈화 소요 비용 등 및 을 지원 (예: 중곡제일시장-아리청정)
 
신메뉴·레시피 R&D 지원(요리연구소·유명 셰프 등 협업), 꾸러미 소포장 등 진열·포장방법(VMD조합 연계) 등 개선
 
(사례) 앞치마 레시피 개발(수유시장), 소포장 찌게(연서시장), 상품진열(VMD, 광명시장)
 
출장 뷔페 등 새로운 서비스상품 개발 및 직거래 판매시스템 구축(지역 어촌계·작목반 협업) 등 지원
 
(사례) 사내행사 맞춤형 배송서비스(망원시장), 친환경농산물(양평물맑은시장)

대표 점포(核점포) 육성을 위해 업종별 전문교육(점포대학, 40개) 및 자금·컨설팅을 연계지원해 성공사례 확산(‘15, 200개 점포)
 
(사례) 열정감자(금천교시장), 하서방 광천토굴젓(광천시장)
 
임대점포 제공 등을 통해 패기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청년 유입으로 변화와 혁신 유도(’15년, 100개점포 51억원)
 
청년몰 ‘레알뉴타운’ 운영,(전주남부시장), (하남신장시장) 청년상인 떡집 입점 후 小포장 판매 → 인근 떡집 8곳 확산
 
예능계 학생의 재능기부(예: 미술·디자인학과 학생 디자인) 등을 통해 ‘청년층이 자주 오는’ 시장환경 조성(‘15년, 100개 대학 참여 추진)
 
(문화관광형시장) 예술공방 등 시장에 작은 문화공간을 설치하고, 지역 예술인ㆍ관광지 등 연계(‘15년 126개 시장, 497억원)
 
고객쉼터의 문화공간화 및 지역 예술인의 빈 점포 활용 등 지원
 
(사례) 광주대인시장(예술인 문화예술장터), 통영중앙시장(동피랑별화마을·거북선)
 
시장과 관광지를 연계한 ‘팔도장터 관광열차 확대 시행(‘14년 18천명 → ’15년 20천명), 파워블로거 운영 등 홍보 강화 병행
 
(사례) 남원공설시장 등 11개 시장 팔도장터 관광열차 운행,. 서울시티투어 등
 
유명인·먹거리, 토산품·특정 전문품목 등을 토대로 테마거리 조성
 
(사례) 김광석거리(방천시장), 곱창거리(안지랑이 시장, 짐닭거리(안동구시장)
 
(글로벌 명품시장) 외국사례 및 외국인 대상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한류와 연계한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15년, 5개시장, 100억원)
 
K-pop 이벤트 광장·조형물 설치 및 한국 특유의 활기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야시장 개설
 
국산 유명상품(의류, 악세사리, 특산품 등)을 손쉽게 구입 가능한 ‘Made in Korea 명품 면세거리’ 설치
 
전통시장내 외국인 안내센터, 통역 가이드 배치 등 외국인의 쇼핑 편의성 제고 지원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 수준 제고
 
(편의시설) 주차장 등 편의시설 확충 및 시장 특색을 반영한 서비스 디자인 적용으로 천편 일률성을 탈피(중기청ㆍ산업부 협업)
 
(편의시설) 주차장 ‘14: 938 → ’17: 1,200개 시장, (디자인) LED조형물, 색상천막
 
(서비스 디자인) 입구ㆍ간판ㆍ상인복장ㆍ매대 등에 소비자 눈높이와 시장특성을 반영한 디자인 도입(‘15년, 2개시장 시범)
 
(ICT 융합) 상품ㆍ고객관리에 태블릿 PC 활용, 모바일 및 SNS마케팅 확산, 상인 ICT역량 강화교육 강화(‘14, 130 → ’17, 520개 시장)
 
(안전시장 구현) ‘17까지 全 시장에 화재예방 시설점검 실시(소방청 협업)
 

민간주도의 특성화 지원체계 구축
 
(전략기획단) 디자인ㆍ마케팅 등 민간전문가, 지역주민으로 전략기획단을 구성하고, 특성화 기획 및 성과평가에 활용(‘14년 하반기)
 
(상인 동기부여) 명사초청 특강 및 체험식 훈련 등을 확대하고, 국내외 특성화 성공사례 DVD를 제작·보급·상형
 
(민간참여) 상생협력 및 재능기부 차원의 대기업과 대학 참여 유도(‘15년, 50개 시장)
 
사례 : 현대캐피탈-봉평시장(색상천막 등 도입), 서울시립대-답십리현대시장(MT몰 구축)
 

기대효과
 
(매출·고객만족도) 특성화시장 고객만족도는 80% 수준으로 상승(’13년, 66% → ’17년, 80%)
 
(청년상인 유치) 청년상인 신규 유입 3,000명(’14 : 21천명 → ’17 : 24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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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권과 신성식 서기관(042-481-456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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