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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취재]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개념과 실행(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기획취재]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개념과 실행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이란?

 

고객에게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전략이 수반된다. 그중 VMD란, 시각적인 자극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유발하고, 구매동기를 만들어서 고객이 구매를 택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쉽게 말해 매장 내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를 매력적으로 연출하여 고객이 매장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VMD가 중요한 이유로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과거에 비해 크게 변하였다는 것에 있다. 가격, 기능 등 외에 브랜드, 이미지, 느낌 등이 구매에 강한 유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VMD는 고객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접근하게 되는 정보인 시각적 정보를 통해 고객이 흥미를 갖도록 하는 첨병 역할을 한다. 고객이 매장 앞을 그냥 지나치느냐, 시선을 한 번 주느냐는 VMD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고객은 저 매장에 살만한 물건이 있는지 없는지는 매장에 대한 인상과 느낌을 통해 판단하게 된다.

 

VMD는 또한 브랜드 전략이기도 하다. 시각적인 정보를 통해서 고객은 매장의 브랜드 정체성을 깨닫게 되고, 그에 근거하여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가치를 판단한다. VMD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장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가치가 결정되기도 하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이미지가 중요한 때에 VMD를 허투루 하는 것은 경쟁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어떻게 하면 매장의 이미지를 좋게 하고, 고객들이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가치 있는 것이라고 여기게 할 수 있는지 치밀하게 연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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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D실행단계

 

VMD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동선이다. 고객의 동선을 연구하여 최대한 고객의 움직임에 불편을 없애는 동시에, 고객의 시선이 닿을 수 있는 곳에 제품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도록 하는 연출이 되어야 한다. 고객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제품을 배치하는 일을 동선계획이라고 한다. 동선계획은 매장을 구성하는 데에 가장 기본적으로 행해지는 것으로 고객의 흐름을 만들어내고 일정한 질서와 패턴을 부여한다. 이때 고객들이 매장과 매장 내 제품에 거부감을 갖지 않고 편안하게 받아들일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동선계획에서 주의할 점은, 단순히 움직임에서의 흐름만을 원활히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시선에서 매장이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서 고객들에게 매장의 매력이 어필될 수 있도록 감성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VMD가 단순히 매장 레이아웃 구성이나 제품 진열이 아닌,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동선은 안정적이면서도 지루해서는 안된다. 동선이 불안정하게 되면 고객은 매장내 진입과 움직임에 거부감을 갖게 되며 매장에 오래 머무르고 싶지 않은 생각이 든다. 더욱이 제품에 대한 신경을 집중하지 못하고 무의식중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공간을 찾아 들어가려는 의도를 가지게 된다. 동선을 따라 이동하는 고객의 흥미를 자극하지 못하게 된다면 고객은 동선을 따라 이동하기만 할 뿐, 구매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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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활용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공간에서 기물, 집기 등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VMD의 목적이 살아날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공간 배치에서 우선 고려하여야 할 것은 고객이 외부에서 매장을 바라볼 때의 느낌이다. 매장은 고객과 제품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며, 고객과 제품을 접촉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는 목적을 위해선 우선적으로 매장 외부에 있는 고객이 매장 안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인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매장 내부에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만한 제품이 잘 보이도록 전시되어 있는지, 진입하는 문이나 통로에 방해가 되는 것은 없는지, 매장의 브랜드 가치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고객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것이나 차별적 요소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는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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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VMD의 요건

 

VMD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선 몇 가지의 제반 여건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여야 한다. VMD는 생각보다 복잡한 인과 과정을 거쳐 성패 여부가 드러난다.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역시 VMD 담당자의 역량이다. VMD 담당자는 논리와 감성 모든 측면에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하며, 공간에 대한 감각은 물론이고 사물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도 아우르는 시각을 갖추어야한다. VMD는 고객의 동선을 기획하고 구매를 이끌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VMD 담당자는 고객의 시선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하고, 고객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매장에 방문하도록 하고, 미리 계획된 동선을 따라 움직이게 하고, 전시된 제품에 흥미를 보이고 구매를 결정할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기획력과 치밀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매장 전시의 기본적인 이론은 물론, 심리학이나 트렌드에도 어느 정도 지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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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에는 의외로 논리나 이성보다는 감성과 충동적인 욕구가 더 많은 작용을 한다고 한다. 그러한 고객들의 성향에 맞춰 마케팅 전략은 더욱 발전하고 변화하여 왔다. 많은 VMD 이론이 대체로 백화점이나 패션매장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왔지만 VMD는 어떤 업종에서든지 적용시킬 수 있는 전략임은 분명하다. 감성이 제품구매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 될 수록, VMD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효과적인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는 이라면 VMD 전략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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