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첫걸음] 시니어 잡 트레이닝 센터 III(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첫걸음] 시니어 잡 트레이닝 센터 III

 

III. 운영전략

 

은퇴한 사람이나 새로운 직장을 얻고자 하는 시니어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인원감축은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므로 퇴직자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아이템의 고객층은 노령사회로의 본격적인 진입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확실하나, 문제는 경기불황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나 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목표로 시니어들에게 훈련을 시키는 것보다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좋은 일자리에 목표를 둔 직업훈련이 이 아이템의 핵심 서비스가 될 것이며, 교육기관으로 등록하여 노동부 등 정부 기관의 교육대행기관으로 지정받아 체계적인 교육훈련, 취업알선을 하고 나아가서는 창업을 위한 컨설팅도 하여 종합적인 시니어 직업교육훈련원으로 자리 잡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대기업이나 금융기관의 인사담당자에게 홍보공문을 보내 퇴직자들에 대한 교육전담기관임을 상기시키고, 유대를 강화하여 협약 체결을 하며 장기적인 거래선으로 확보하도록 하여야 한다. 전공분야별, 취업희망분야별로 교육희망자를 신청 받아 전직이나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 일정을 수립하여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는 계획을 수립하며 교재 등을 제작하고 강의일정을 협의토록 한다. 또한 취업을 원하지 않는 그룹은 여러 명이 공동창업을 하여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인적인 구성 및 조직을 세팅하여 창업을 하도록 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교육시키면서 교육에 필요한 제비용을 받도록 하다. 예를 들어 시간당 만원정도로 받고 강사료는 시간당 십만원정도로하면 교육생이 20여명만 모여도 손익분기점은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후 운영하면서 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지정교육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숙지하고 노력하여 지정된다면 국가에서 교육비용의 80%정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수강생 모집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