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 매장 매매시 유의점(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기획기사] 매장 매매시 유의점

  

사업을 운영하다보면, 언젠가 매장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마련이다. 운영이 쉽지 않아 처분을 하든, 사업을 할 수 없는 처지에 처하든 매장을 처분할 수밖에 없는 일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가 되면 매장 매매에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여러 가지로 고민하게 된다. 힘겹게 운영해온 매장의 가치를 인정받아 만족할 만한 가격에 거래가 성사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는 여러 가지로 억울할 수도 있는 형편이다. 매장을 매매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매장 매매는 너무 급하게 서둘러서는 안 된다

 

피치 못할 사정이 있지 않다면 매장 처분을 급하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 급매는 되도록 피하고 최대한 오래도록 매장을 소유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급하게 내어놓는 매장이 제 값을 받기도 힘든 것은 당연한 일이며, 큰 액수를 손해 보면서 매매를 결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시기를 정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며, 급하게 매장을 처분해야 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준비를 해 놓는 것도 필요하다.

 

간혹 매장을 매각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까봐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급하게 처분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고 자신이 생각한 가격을 받을 수 있을 때까지는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매장 가격은 상황에 따라 조율하기 보다는 미리 적정선을 정해놓고 그 가격에 처분할 수 있는 상황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자료를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매매가 산정에서 근거로 활용되는 것은 수치와 통계로 이루어진 자료이다. 객관성이 떨어지는 관련자들의 언급 등을 토대로 거래에 나선다면 파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이나 거래 후에도 속이 개운하지 못하게 된다.

 

자료는 관련 서류를 모두 준비하여 제시하는 것이 좋다. 매장 지출과 매출에 관한 자료, 기물과 재료 구입, 세무에 관한 것들까지 모두 준비해서 제시해야 한다. 자료가 많을수록 매장의 가치가 세밀하게 드러나게 되며, 매장을 구매하려는 측도 안심하고 거래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자료 제시가 충분하게 되지 못할 경우엔 매장을 인수하려는 측에서 의구심을 가질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거래에 나서지 않아 매매가 늦어지게 된다.

 

간혹 매출이 높지 않은 매장이라면 내용을 밝히기 꺼려질 수도 있으나 솔직하게 모든 자료를 공개하는 편이 오히려 인수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으며, 사업 경험이 많은 인수자라면 자신의 능력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가 어렵지 않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창업컨설팅 업체에 문의할 수도 있다

 

때로는 부동산 업체보다 창업컨설팅 업체에 매장 매매를 의뢰하는 것이 빠를 수도 있다. 창업 컨설팅 회사는 점포개발이나 매장 양도양수에 대해 많은 노하우와 채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의뢰에 대한 답변이 빠르고 진행이 쉽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창업 컨설팅 업체 중에서는 과도하게 많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도 있기 때문에 믿을 만한 업체인지를 사전에 잘 알아보는 일이 필요하다.

 

  

매장 시기를 잘 선택하라

 

매장을 언제 매각할 지 시기를 조율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소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시세를 관망하다가 가치가 높아지는 시기를 택해 매장을 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장 거래 시의 시세 동향은 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슈에 의해 매장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지는 시기가 있으므로 가격이 높아지는 때를 택해 거래에 나서는 것이 좋다.

 

시세를 파악하기 위해선 과거의 상가 거래 시세를 꾸준히 찾아보고, 당시 어떠한 이슈가 발생하여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둔다. 부동산 등을 찾아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