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 창업박람회 관람 원칙(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기획기사] 창업박람회 관람 원칙

  

창업에 대해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창업박람회가 열리는 현장을 찾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창업박람회장은 가맹점주를 유치하기 위해 수많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참여하게 되는데 인터넷이나 책 등에 비해 생생하고 현실감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전략을 세우기에도 좋은 곳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창업박람회장에서 어떻게 정보를 얻어야 할지 몰라 대충 현장만 둘러보고, 시식행사에 줄만 서다가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보다 좋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그냥 둘러보기만 하는 것으로는 정말로 필요한 정보를 놓치기 쉽다.

  

창업박람회05

어떤 업체가 참여하는지 미리 알아둔다

 

참여 업체에 대해 아무런 정보가 없이 방문했다가는 의미도 없고 목적도 없는 방문이 되기 쉽다. 전시장 안에 들어서서 부스를 죽 둘러보고 나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참여 업체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꼴이다.

 

방문 전 미리 참여 업체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얻어 둔다. 관련 홈페이지 등을 방문하면 어떤 업체가 참여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잘 나와 있다. 그 중 관심이 가는 업체를 몇 가지 추려 두고, 현장에 방문해서 해당 업체의 부스를 찾도록 한다. 훨씬 짧은 시간 동안 알찬 정보를 얻게 될 것이다.

  

창업박람회12

관계자와 직접 상담한다

 

부스만 대충 둘러보고 나올 것이라면 박람회 참관의 의미가 없어진다. 진정한 목적은 쓸만한 정보를 얻는 것이기에 그러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적극성이 필요하다.

 

관심이 있는 업체가 있다면 부스를 직접 방문하도록 한다. 그리고 직접 관계자와의 상담을 통해 해당 업체가 어떤 곳이고 어떤 비전이 있는지 등을 알아내야 한다. 직접 대화가 아니고서는 정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 안내 책자에 나와 있는 내용들은 그다지 요긴하지 않은 정보일 가능성이 높다. 꼭 관계자와 깊은 대화를 나누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도록 하자.

  

창업박람회10

강좌를 듣도록 한다

 

행사 중에는 창업에 관한 강의나 설명회를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럴 경우, 빼놓지 않고 이러한 강의에도 참여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강의는 주로 창업에 대한 노하우가 많은 전문가로부터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유익하면서도 배워 둘 부분이 많은 강의이니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면서 꼼꼼히 듣도록 한다. 대체로 강의를 하는 시간이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알아놓는 것이 좋다.

 

 

창업박람회04

이틀 이상 행사에 참여하자

 

창업 박람회는 대부분 하루 일정으로 끝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2일에서 3일에 걸쳐 행사가 진행되는데, 하루 일정으로는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 최소한 2일 정도는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좋으며, 그날 그날의 일과를 미리 정해놓고 방문업체를 선정해서 정보를 얻도록 한다.

 

참여 시간이 길면 길수록 얻어내는 정보의 가치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