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성공실패사례] 때론 진심이 해결책이다(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성공실패사례] 때론 진심이 해결책이다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어떻게든 수익을 발생시킬 것’ 입니다. 수익이 나야 사업이 성공하는 것이니 당연한 일이죠.

 

 

 그렇다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요? 마케팅 전략, 좋은 입지, 수요와 연결된 아이템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사업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사업은 다각도에서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매출은 최대화하기 위해 머리를 써야 합니다. 성공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선 고민을 끊이지 않고 할 수밖에 없죠.

 

 

 그런데 때로는 우직하게 사업 가치를 창출하는 모습이 더욱 아름다워 보이기도 하면서, 또 사업을 성공시키는 가장 큰 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사업주의 뚝심이 빛을 발하게 되는 경우는 의외로 많습니다.

 

 

 떡집을 운영하는 J씨. J씨는 그 동안 떡집에서 일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신의 떡집을 새로 오픈했습니다. J씨가 운영하는 떡집의 특징은 인공감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최고의 재료들만을 사용하여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시킨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손님들은 인공감미료를 넣지 않은 떡에 대해 신통치 않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욱 자극적인 맛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의 식성을 생각하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르지요. ‘더 좋은 떡’ 보다는 ‘더 맛있는 떡’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일지도 몰랐습니다.

 

 

 더욱이 재료비로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찮았지요. J씨는 품질에 있어서만큼은 절대로 타협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재료는 무조건 좋은 것을 쓰다보니 재료비로 상당한 수준의 비용이 들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J씨는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비용도 아끼면서 맛도 더 자극적으로 만들어서 손님들의 입맛에 맞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었죠.

 

 

 그러나 J씨는 자신의 신념대로 그대로 원칙을 밀고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손님들에게만큼은 최고의 떡을 제공하겠다는 원칙을 저버리고 싶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가게를 찾는 손님들에게 우리 가게는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인공감미료를 넣지 않는다며 호소했지요. J씨의 이런 진심이 통한 것인지 손님들은 차츰 J씨의 떡집 떡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위기가 오긴 했지만, 가게의 매출은 상승하기 시작했고 이제 J씨의 떡집은 동네에서 제일 가는 명물이 되었습니다.

 

 

 J씨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의 확고부동한 원칙이 있었고, 어떤 경우에도 그것을 저버리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요즘 가장 인기있는 마케팅 전략은 ‘진정성 마케팅’ 입니다. 자신의 진정성을 노출시킴으로써 손님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지요.

 

 

 때로는 입체적인 전략보다 우직한 발걸음이 성공의 단초가 되기도 합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