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 온라인 서비스기획하는 창업자를 위한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

 

[기획기사] 온라인 서비스기획하는 창업자를 위한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웹사이트, 어플을 포함한 온라인 서비스로 창업을 준비하는 누구나 했을 고민.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잘 설명하지?” 개발을 해서 완전한 서비스를 보여주면 좋겠지만, 요즘같이 개발자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 언감생심 생각도 사치이다. 그렇다고 파워포인트로 그려보자니 실제 서비스와는 꽤 다를 것이다. 이런 기획자의 고뇌를 해결해주는 프로토타입을 위한 프로그램이 배포되고 있다. 그것도 무료로!

 

 

다음 오븐(https://ovenapp.io/)

 

다음 연구실에서 배포한 ‘오븐’은 사내에서 사용하던 프로토타입 툴을 다듬어서 제공하고 있다. 오븐 온라인에서 공유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설치하는 번거로움은 없다. 복수의 사람들이 한번에 접속해서 동시에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오븐은 베타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으며, 이메일 인증으로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계정은 두가지로 나뉘지만 현재로서는 무료 계정이니 혹여나 유료로 변경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원하는 브라우져는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또는 사파리이다.

 

프로토타입을 위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세밀한 기능이나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은 어려운 부분이 분명 있다. 오븐의 첫 화면에서도 ‘개발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임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편집을 하거나 아이콘, 움직임이나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한 기능은 클릭만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5분정도만 둘러본다면 사용법은 따로 보지 않아도 사용가능할 정도로 간편하다.

 

아래 화면은 오븐으로 구현한 가이드 페이지이다. 메뉴가 미흡해 보인다고 이것이 끝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기본 기능을 사용하면 추가로 설정할 수 있는 메뉴바가 생성된다.

프로토타입00

지금 아쉬운 프로그램이어도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는 다음 플랫폼기술팀만 아는 일! 오븐의 업데이트 소식이나 기능 팁은 페이스북을 확인해보자. (https://www.facebook.com/ovenapp)

 

 

 

네이버 프로토나우(http://dev.naver.com/projects/prtnow)

 

‘프로토나우’는 설치버전으로 배포되었다. Window OS 7이상 .Net framework와 크롬 최신버전, Explorer9이상에서 구현이 가능하다. 설치버전에 왜 인터넷 프로그램이 필요하냐면, 미리보기로 보아야 하니까!

 

프로토나우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5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기능을 노출하고 있다. 쭉 둘러보면 익숙하다고 느끼게 되는데 파워포인트에서 기획자가 주로 사용하던 그리기도구 기능, 워드의 텍스트 편집 기능을 차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1.0버전에서도 다양한 기능이 구비되어 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디자인을 마치고 각 페이지를 연결하고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프로토나우에서 직접 디자인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작업을 하다보면 이런 것도 있었구나하는 화수분 같은 프로그램임을 알게 될 것이다. 가이드가 각 기능과 메뉴를 충실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나 놓치는 불상사가 없어야 하니까 말이다.

프로토타입01

 

오븐과 프로토나우로 프로토타입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QR코드와 단축url로 공유해보자. 하나하나 글로 작성하고 설명해야 했던 경로와 기능을 보여주자. 의사소통이 안 되는 답답함과 길게 늘어지는 회의시간에 벗어나는 상쾌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