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실패성공사례] SNS로 성공하기

SNS를 활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SNS는 우리 일상에 빠르게, 그리고 깊이 파고 들었습니다. ‘관계’를 지향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 SNS가 잘 들어맞는 것도 사실이지요. 우리는 하루에도 몇 시간씩 친구와 이웃의 안부를 묻고, 자신의 일상과 경험을 SNS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SNS는 어느 새 우리 삶의 일부가 된 것이지요.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기업체에서도 SNS는 아주 중요한 소통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기업의 제품, 브랜드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SNS전담 부서까지 운용하고 있는 것이 이제 그다지 놀랍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사실 SNS는 큰 기업보다는 영세 사업자가 활용하기에 더 적절한 부분도 있습니다.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경향이 강한 SNS의 콘텐츠들은 작은 가게에서 운용하는 것이 더 그럴듯해 보이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있는 사업자들은 너도나도 SNS 홍보에 열을 올리지만, 아쉽게도 크게 효과를 보는 경우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잘 찾아보면 몇 가지 참조할 만한 사례가 있습니다. SNS를 잘 이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어낸 경우가 있지요.
바닷가에서 고기를 잡아 시장에 파는 것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한 어부가 있었습니다. 어부는 매일매일 땀흘려 고기를 잡았지요. 그러나 어부가 열심히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생활형편이 크게 나아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부의 젊은 딸이 기가 막힌 생각을 했습니다. SNS를 통해 홍보를 할 아이디어를 떠올린 것입니다. 젊은 세대 답게 SNS에 친숙했던 어부의 딸은 아버지가 매일매일 힘들게 고기를 잡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SNS 상에 게시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잡아 올린 고기를 판매한다는 글을 올렸지요.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SNS를 통해 힘들게 고기를 잡는 어부의 모습을 본 네티즌들이 그 모습을 여기저기로 퍼 나르며 공유하게 되었고, ‘저 어부가 잡은 고기는 싱싱하고 건강한 음식이다’ 는 인식을 갖게 된 것입니다. 곧 어부가 잡은 고기에 대한 주문이 폭주하여 어부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SN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과 ‘스토리’입니다. 이를 알고 있다면 SNS를 이용한 홍보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SNS에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둡시다.
자료출처 : 희망창업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