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실패성공사례]신규고객 창출하기

 

[실패성공사례] 신규고객 창출하기

 

고객층은 고정되어 있는 것일까요? 물론 아닙니다. 내 가게를 찾는 손님들은 더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고객층이 유입될 수도 있고, 가게를 운영해 가면서 계속해서 변화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오래도록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내 가게를 찾는 손님들은 결국 그 손님이 그 손님이다' 하는 생각을 은영 중에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타성에 젖어 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생각하고 마는 것이죠.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으며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고객층을 더 늘리거나 발굴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오래 유지시키기 위해선 필수적인 일이기도 하지요.

 

N대표는 웨딩사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평생에 한 번 있는 특별한 날을 위한 사업을 한다는 것이 정말 의미 있어 보였지요. 그래서 N대표는 웨딩 드레스 전문샵을 차려 운영했습니다. 행복한 결혼식을 앞두고 매장을 찾아 드레스를 입어 보며 미소를 짓는 N대표의 입가에도 흐뭇한 미소가 걸렸습니다.

 

그러나 오래된 불황으로 인해 N대표의 사업도 타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N대표는 많은 고민을 해 보았지만 오지 않는 고객을 억지로 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떠올리지 못했습니다. 더군다나 웨딩드레스 전문샵은 고객층이 한정되어 있어 더욱 힘겨울 수밖에 없었지요.

 

고심하던 N대표는 우연히 한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자신의 매장을 찾을 수 있는 손님들을 더 모아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고객층에 대해 고정관념을 가지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깨닫게 된 것이지요. 새로운 고객을 어디서 찾을지 고민하던 N대표는 웨딩사업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어디에 모일지 생각했습니다. 곧 답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N대표는 헤어샵, 뷰티샵, 스킨케어샵, 쥬얼리샵 등 결혼을 앞둔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는 업체들을 선정하여, 주변의 관련 업체들과 제휴를 맺었습니다. 함께 유망고객들을 공유하기로 한 것이죠. 덕분에 N대표의 매장을 찾는 손님들이 많아졌습니다. 결혼 예물이나 미용 등의 이유로 제휴 업체를 방문한 고객들이 웨딩드레스를 준비하기 위해 N대표의 매장을 소개받게 된 것이죠. N대표 역시 손님들에게 제휴 업체를 소개해 주어 Win-Win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유입 경로는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 특성을 잘 이해하고, 고객들이 모일만한 곳을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