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 전통시장의 가능성을 엿보다

 

[기획기사] 전통시장의 가능성을 엿보다

 

작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새누리당 김한표 의원이 중소기업청에서 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전통시장 매출액은 2009년 대비 2조1000억원(9.5%)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전통시장 매출액은 연평균 2.5%씩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반해 대형마트의 매출액은 같은 기간 동안 연평균 8.0% 씩 성장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서는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 지정 등의 방법으로 전통시장의 매출액 상승에 일정 부분 기여하기는 했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지정으로 전통시장이 아니라 엉뚱하게도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액이 상승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은 특히 명절을 앞두고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그만큼 명절 특수를 앞두고 전통시장의 경쟁력이 떨어졌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보다 근본적이면서도 실증적인 정책이 시급하다.

전통시장

정부의 보다 효과적인 지원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통시장 스스로도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한다. 별다른 고민이나 노력 없이 정부의 지원만을 기다리고 있어선 안된다는 것이다. 전통시장 역시 자생력을 키워 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만큼 일리 있는 이야기다. 지난 해 중소기업청에서는 무분별한 지원 대신 자생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전통시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전통시장 지원에 수많은 예산을 투입한 것에 비해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오히려 감소하는 등 지원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어 온 것에 대한 새로운 대책으로 보여진다. 이전까지의 지원이 자생력 강화 보다는 특별한 목적 없이 예산만 투입하는 것에 그쳤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한 모양새다.

 

앞으로 전통시장은 여러 분야에 걸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가지 희망적인 것은, 몇몇 전통시장에서는 그러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 성과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경쟁력을 스스로 갖추려는 전통시장의 노력들은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있다.

통인시장

 

서울시 종로 구 통인시장은 '도시락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통인시장에서는 현금을 시장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엽전으로 바꿀 수 있는데, 이 엽전으로 시장 내 도시락 카페 가맹점 어디서든 반찬을 구입할 수 있다. 엽전으로 음식을 살 수 있다는 점이 흥미를 느낀 소비자들이나 관광객들이 '도시락 카페' 에서 반찬을 구입해 먹는 모습은 통인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일이 되었다.

 

광주 대인시장은 '복덕방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역시 성공한 선례를 남겼다. '복덕방 프로젝트'란 각 분야 예술가들에게 공간을 마련해 주고 작품활동을 지원하면서 예술과 시장의 결합이라는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상주 예술가들과 상인들이 공동으로 기획한 '별장' 행사가 있는 날이면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대인예술시장을 찾을 정도라고 한다.

통인시장3

강원도 봉평장에선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이 된 지역이라는 점을 이용해 갖가지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진행했다. 모 카드사와의 제휴로 시작된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시설물 현대화와 함께 시장의 정체성, 역사를 강화하였으며, 메밀 씨앗을 담은 메밀 놀이주머니도 새로 디자인하고 만들어 시장을 찾는사람들을 위한 기념품이 되게 했다. 그리고 천막 색깔, 원산지 표시 등 시장 환경과 소비자 편의시설을 갖추도록 하여 경쟁력을 키웠다.

 

중곡시장 역시 자체적인 노력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시장으로 발돋움 했다. 상인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공동대응에 나서는 한편, 전통시장 최초로 공용쿠폰을 발행하고, 자체 주차시설을 갖추었다. 쿠폰제도에서 더 나아가 자체 상품권을 발급하는 한편, 자체 브랜드를 반들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을 통해 좋은 선례를 남겼다.

 

속초 중앙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가 등장하여 전체 시장의 활기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 경우이다. 속초시장에서 판매되는 닭강정, 튀김호떡이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끌면서 방문객이 크게 늘어났고, 이러한 방문객들로 인해 다른 상인들도 덩달아 매출 상승 효과를 보게 되었다.

 

이 외에도 어린이 놀이방, 주차공간 등을 설치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노력들도 돋보인다.

통인시장2

전통시장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 중 하나가 브랜드화와 마케팅이다.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잘 찾게 되지 않는 것은 가격적인 부분 보다도 전통시장은 쇼핑이 불편하고 번거로운 요소가 많으며 위생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원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부 전통시장에서는 실제로 안전설비나 위생관리에 미흡한 부분도 지적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대응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다. 경쟁상대인 거대 유통기업에 비해 마케팅 역량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재래시장 소상공인들이 대기업을 이길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강구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자금지원 보다는 마케팅과 홍보, 경영전략에 정부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전통시장의 많은 성공사례들이 정부와의 협업으로 달성된 것들이다.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보다 혁신적인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