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실패성공사례]시장진입은 신중하게

 

[실패성공사례] 시장 진입은 신중하게

 

우리나라 창업시장에서 가장 고질적으로 지적되는 문제는 '쏠림현상' 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무언가 히트를 하는 아이템이 있으면 너도나도 그것으로 우르르 몰려들어 비슷비슷한 업종들이 난립하게 되는 현상을 말하지요.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대로 '쏠림현상'은 아주 오랫동안 발생해 온 문제점이지만, 몇 년째 문제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직장을 잃고 갑작스레 창업 전선에 뛰어들게 된 생계형 창업자가 대부분인 우리나라 창업시장에서 일어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라는 의견도 있지요.

 

하지만 진정 성공을 원한다면 그러한 군중심리로부터 한 발짝 물러서서 시장을 관망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쏠림현상이 일어나서 난립하게 되는 업종은 거의 대부분 유행이 빠르게 지나가서 뒤늦게 뛰어든 창업자들만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잡아내서 먼저 진입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정말로 가능성이 있는 업종인지 시간을 두고 관찰하며 연구할 수 있는 자세도 갖추어야겠지요.

 

K씨는 직장에서 퇴직한 뒤,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매출은 신통치 않았습니다. 요즘 분식집이 잘 된다는 지인의 말을 듣고 무턱대고 가게를 차렸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던 것입니다. K씨는 자신이 너무 쉽게 결정을 내렸다며 자책했으나 이제 와서 후회해 봤자 소용없는 일이었습니다.

 

다른 사업을 시작하기로 한 K씨는 더욱 가능성이 많은 업종이 무엇일지 알아보다가, 빙수전문점이 크게 유행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우연히 듣게 되었습니다. 아닌게 아니라 빙수전문점은 K씨의 가게 주변에서도 최근 들어 급격히 많아지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지요. 빙수전문점의 성장에 고무된 K씨는 바로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빙수전문점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사업 정리를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창업으로 큰 성공을 거둔 K씨의 친구가 그런 K씨를 말렸습니다. 당장의 모습만 보고 업종을 결정하기에는 시장 변화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었지요. 한마디로 빙수전문점이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는 있지만 그것이 유망한 가에 대해선 판단을 유보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빙수가 크게 될 아이템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던 K씨는 친구의 조언에 마음을 접기로 하였지요. 친구의 말을 듣고 보니 어쩐지 그 말이 맞는 것처럼 들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친구의 말은 옳았습니다. 빙수전문점의 유행은 생각만큼 길지 않았습니다. 1~2년 사이에 경쟁적으로 간판을 걸었던 빙수전문점들 중 많은 수가 사라지게 되었죠. K씨는 그동안 시장의 변화를 차분히 지켜보면서,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선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씨는 그렇게 해서 길러진 안목으로 작은 규모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 유행하게 될 것이란 확신을 얻어 업종 변경을 단행하였고, 성공적으로 새로운 사업에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유망아이템에 대한 판단은 쉽게 내릴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만 보고 판단하게 마련입니다. 창업자들은 보다 신중한 태도를 가지고, 무엇이 오래가고 발전성 있는 아이템인지를 미리 파악하여 업종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