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1인기업으로 성공하기

 

[기획기사] 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

 

1인 기업가란 무엇인가?

1인 기업이라는 단어는 이제 더 이상 생소하지 않다. 각종 매스컴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단어이며, 1인 기업가로서 성공한 사례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1인 기업은 앞으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1인 기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 것일까?

 

1인 기업은 우선,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다수의 인원이 모인 조직의 형태가 아닌, 1인의 인원 만으로 사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일반적인 기업과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그 혼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업무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종종 1인 기업을 프리랜서와 같은 개념으로 생갈할 수도 있지만, 프리랜서와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프리랜서가 특정한 조직 등으로부터 수요가 있을 때마다 업무를 처리하고 보상을 받는 것에 비해, 1인 기업은 항상 최종 소비자가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1인 기업은 최종 소비자에게 상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되기 때문에 보다 독립적이고 의존적이지 않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업으로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환경이 있다는 점 역시 1인 기업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인 기업의 등장 배경

1인 기업이란 형태의 기업이 등장한 것에는 시장환경의 변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우선, 산업화 초기의 기업 형태에 대해 논하자면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화, 체계화가 이루어지고 수요가 큰 규모로 발생하는 시장을 위주로 기업들이 성장했다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기업들이 성장하는 방식은 대체로 자본과 인력을 갖추고 시장 내에서 다수의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 서비스를 생산하면서 수익을 키워 꾸준한 투자와 재생산을 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이렇게 정형화된 기업의 성장 공식은 변화하고 있다. 시장은 더욱 빠르고, 유연하고, 보다 세분화된 수요가 발생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틈새 시장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으며 이러한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산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한 환경에서 1인 기업이라는 개념이 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의사결정과 대응이 빠르고, 세분화되고 복잡해진 수요에 확실히 대처할 수 있는 1인 기업은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식기반 산업의 성장은 1인 기업이 활동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을 만들게 되었다. 대부분 지식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1인 기업은 지식기반 산업의 성장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외에 '안정된 일자리' 로서의 기업 개념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점도 1인 기업 발생과 증가의 원인이다. 고용환경이 불안해지면서 안정적인 직장을 얻는다는 것이 힘겨워지자, 직장에 속한 근로자들이었던 사람들이 스스로의 생존을 각자 도모하면서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살리는 쪽으로 변화를 모색하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더 이상 생계를 책임질 수 없다는 인식이 퍼져나가며 자신의 길을 직접 개척하기 위해 나서게 된 것이다.

 

1인 기업의 조건

1인 기업으로서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것은 바로 전문성이다. 1인 기업 역시 하나의 기업이며, 시장에서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추어야 한다. 종종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는 것을 1인 기업으로서 활동하는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1인 기업과는 거리가 멀다. 한 사람이 온전히 하나의 기업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니 만큼 속해 있는 업종에서의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혼자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형태의 기업 조직에서는 업무가 분업화되어 자신이 맡은 업무만 처리할 수 있으면 되었지만 1인 기업에서는 상품, 서비스를 기획하여 생산,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혼자서 할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외주를 주어서 처리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웬만한 일은 자신의 선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1인 기업으로서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수요가 충분한 시장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존재 기반은 시장이다. 기업에서 생산한 가치를 필요로 하는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업 역시 존재의 의의를 잃는다. 특히나 1인 기업이라면 커다란 기업들이 제공하는 대량의 상품, 서비스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틈새 시장을 찾아 안착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1인 기업가로 성공하기 위해서

1인 기업으로서 전문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점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다. 전문성은 하루 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닌 만큼, 꾸준히 오랜 시간을 준비해야 한다. 대체로 1인 기업이 생겨하는 유형을 살펴보면, 자신의 직장에서 오랫동안 일하면서 경험을 쌓은 사람이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1인 기업을 차리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오랫동안 경험을 쌓으면서 새롭게 창출해낼 수 있는 가치와 시장을 깨닫게 되어 1인 기업으로 그러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나서게 된 경우이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에서 창업을 하는 것이 확실히 더욱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이 인적 네트워크 구성이다. 맨몸으로 혼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니만큼,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소비자를 소개시켜 줄 수 있는 인맥은 매우 중요하다. 직장생활을 오래 하면서 해당 분야의 인사들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그리고 기업으로서의 체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자기관리는 필수이다. 1인 기업을 프리랜서와 같은 개념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1인 기업 역시 엄연한 기업이다. 따로 스스로를 통제하는 주체가 없기 때문에 자칫 해이해지고 나태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그러한 것들로부터 거리를 둘 수 있는 마인드와 인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식과 정보는 1인 기업으로서의 존립 근거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대부분의 1인 기업은 다른 큰 기업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특수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사업 모델을 구축한다. 그를 위해서 지식과 정보는 무엇보다 유용한 자원이 된다. 항시적으로 눈과 귀를 크게 열고 시시각각 발생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들을 흡수해야 1인 기업으로서의 성공 요건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