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실패성공사례]현장체험의 중요성

 

[실패성공사례] 현장 체험의 중요성

 

자영업자 500만 시대입니다. 창업 인구는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합니다. 살아남기 위한 창업자들의 분투는 눈물겹기까지 합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생계를 이유로 창업을 하는 '생계형 창업자' 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생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창업을 결심한 사람들 중 많은 수가 처참한 실패를 맛보고 있습니다. 창업자들 중 30%가 1년 내에 폐업하게 되고, 80%가 3년 안에 폐업한다는 통계가 있지요. 생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별다른 준비도 없이 창업에 나섰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창업을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적어도 준비 만큼은 철저하게 할 것을 당부합니다. 준비를 한 창업과 하지 않은 창업에서는 큰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창업자들은 실패 확률을 줄이기 위해 연구와 준비를 빈틈없이 해야만 하는 것이죠. 창업을 준비하는 것에는 많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관련 강의도 들어보고, 맛집 탐방도 해보고, 여러 방법들이 있지요.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장에서 직접 체험을 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실제 근무를 하면서 오랫동안 일한 사람이 가진 감각은 창업에 보다 유리하게 다져지기 때문입니다. 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대단히 많습니다.

 

Y씨는 회사의 사정으로 인해 예정보다 조금 일찍 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별다른 준비를 해놓지 않은 Y씨는 당황해하면서도, 아예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어서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 해보아야겠다고 생각한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운영하던 치킨 전문점을 그대로 인수받아 운영하던 Y씨는, 창업이라는 것이 자신이 생각하던 것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곧 깨닫게 되었습니다. 손님응대부터 서빙, 조리, 직원 관리 등등 어느것 하나 쉬운 것이 없었지요. 매출도 잘 발생하지 않고 스스로의 능력에 한계를 절감한 Y씨는 이대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해 과감히 조기에 사업을 접었습니다.

 

Y씨는 절치부심하여 다시 재기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창업에서 실패했던 이유는 자신의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여겼지요. Y씨는 이번에는 제대로 준비해서 다시 성공하겠다는 생각으로 처음부터 차근차근 과정을 거치기로 했습니다. Y씨는 업종을 바꾸어서 자신이 평소에 즐겨 마시는 맥주 전문점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는 실제 운영되는 맥주집에서 일해보면서 매장 운영 요령을 배우기로 했지요.

 

Y씨는 맥주 전문점 몇 곳을 돌아다닌 끝에, 자신에게 일자리를 주는 한 매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장에서 누구보다도 성실하게 일하면서 창업이란 것에 대해 깊이 배우게 되었지요. Y씨가 일하는 맥주집 사장님 역시 Y씨의 성실한 태도에 감명을 받아 자신이 알고 있는 노하우를 하나하나 빠짐없이 전달했습니다. 그렇게 약 3개월 정도 일하고 나서 자신이 생긴 Y씨는, 자신의 가게를 차렸습니다. 직접 체험을 통해 창업을 익힌 Y씨는 전보다 훨씬 수월하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유명한 맛집으로 소개되어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창업에는 분명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초보창업자들이 이론적인 부분을 익히는 것에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성공에 한걸음 더 가깝게 다가가게 하는 것은 실전경험입니다. 성공하는 창업가는 실전 감각으로 무장되어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도록 합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