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기획기사]커피전문점의 컨셉

 

[기획기사] 커피전문점의 컨셉

 

커피전문점은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업종 중 하나이다. 기술을 익히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으며,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이 창업 아이템으로서의 인기 요인이다. 실제로 거리를 걷다 보면 목 좋은 입지마다 커피전문점들이 입점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상권에서라도 커피전문점이 1~2곳 정도는 꼭 있게 마련이다.

 

커피전문점이 이렇듯 크게 번성하게 된 것에는, 비단 커피 뿐 아니라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잠깐 지인과 함께 조용이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커피전문점이 제격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커피전문점은 프랜차이즈 뿐 아니라 독립창업으로서도 많은 선택을 받고 있으며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진 것은 사실이다. 커피전문점을 찾는 것은 어떤 곳에서든 어렵지 않은 일이 되었고, 독점상권을 형성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소비자들은 가까운 곳 어디에서라도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이는 창업자들에게는 좋지 않은 일이다. 포화된 업종을 선택함으로써 극심한 경쟁이라는 난관을 넘어야 하는 상황에 봉착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타개책으로 택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차별화'이다. 어차피 같은 지역에서 같은 업종으로 경쟁하는 이상, 다른 업체와 다른 무언가를 갖추기 위한 차별화는 피할 수 없는 생존 방법이기도 하다.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차별화 방식으로는 가격 면에서의 접근 방법이 있다. 간혹, 아주 작은 평수의 매장에서 테이블 없이 테이크아웃 방식으로만 영업을 하는 커피전문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곳에서는 점포비용이 크지 않으므로 단가를 다소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손님들이 몰리지 않는 특정한 시간에 염가로 판매를 하는 커피전문점들이 있다. 그러나 가격 면에서의 경쟁은 매출 상승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없으므로 가격 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차별적 요소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한 이유로 커피전문점들이 택하게 된 것은 바로 '컨셉'이다. 일반적인 커피전문점이 아닌, 뭔가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만한 개성적 요소를 넣어 확실한 포지셔닝을 이루고자하는 것이다. 가격을 낮추는 것에 비해 매출에 타격이 크지 않고,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 방식이기 때문에 더욱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여러가지 커피전문점 컨셉 중에서 '꽃'을 주제로 한 곳이 있다. 매장 내부를 화려한 꽃으로 장식하여 꽃과 화초들 사이에서 커피를 마시는 색다른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커피 뿐 아니라 꽃꽂이 강의, 꽃 판매를 병행하는 곳도 존재한다.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케이크를 만드는 것을 컨셉으로 잡기도 하였다. 연인과 함께 케이크를 만드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여 다른 업체와 차별되는 서비스를 유인책으로 내놓은 것이다. 일종의 제과점 컨셉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직접 만든다는 점은 특이하다고 할 만한 부분이다. 이 외에 북카페, 자전거카페 등 역시 특별한 컨셉을 취한 곳이다.

 

차별화의 궁극적인 요소는 고객들을 유인하는 것이다. 손님들의 눈에 띄고 입소문을 타겠다는 의도로 과도하게 엇나간 컨셉을 잡거나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어디까지나 손님들이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고 지속적인 방문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컨셉을 잡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커피전문점의 경우에는 대중성이 매우 강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부분을 어느정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