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성공실패사례] 유동인구의 데이터를 확보하라

 

[성공실패사례] 유동인구의 데이터를 확보하라

 

정독 도서관에서 삼청동으로 넘어가는 골목 초입에는 소담한 이층집 같은 카페가 있습니다. 삼청동에 있는 수많은 커피 전문점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이 카페는, 현재 많은 단골이 드나드는 카페로 자리매김 한 R카페입니다.

 

가정집을 카페식으로 리모델링해 새롭게 출발한 R카페는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담은 카페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라는 업종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문화공간 대여’라는 아이템을 녹여내어 탄생한 R카페. 재능기부의 형식으로 가수를 모집하여 진행한 공연은 커피 전문점의 생명인 맛있는 커피와 어우러져 좋은 반응을 불러왔습니다. 꾸준히 단골을 확보하며 승승장구할 것 같은 R커피 사장님에게도 최근 고민거리가 생겼습니다. 바로 매출이 제자리 걸음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아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오를 줄 알았던 매출액이 3개월째 고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유를 알 수 없었던 사장님은 곰곰이 고민했고, 자신이 카페 주변 상권이나 유동인구에 대한 분석이 막연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카페를 연 자리에 유동인구가 많았기 때문에 점포를 운영하기로 했지만, 실제로 유동인구의 연령대나 이용 습관 같은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었기에 가게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것입니다. R카페 사장님은 유동인구의 연령대, 주요 이동 시간, 카페 매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일과 시간대까지 데이터로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카페 주요 고객층과 유동 인구를 분석하여 내놓은 결과를 반영하여 새로운 메뉴를 내놓았습니다. 신기하게도 분석결과는 적중하였고, 신메뉴를 찾아온 손님들이 단골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멈춰있던 매출도 다시 상승곡선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창업을 고려할 때 점포의 위치는 유동인구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점포 운영의 핵심은 바로 그 유동인구를 얼마나 끌어들일 수 있느냐일 것입니다. R카페는 맛있는 커피와 문화공간이라는 컨셉에 유동인구 파악을 통해 유동인구를 고객으로 만드는데 성공한 것입니다. 매출이 오르지 않아 고민이라면, 점포 주변의 유동인구부터 정확히 파악해보기를 권유합니다. 매출 증대의 열쇠는 그곳에 있습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