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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기사]푸드트럭의 현재와 미래

 

2015년, "창업"이라는 이슈는 문화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다. 한 일례로 유명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패널들이 자신만의 창업아이템 찾아 하루동안 창업하여 벌어들인 수익을 따지는 대결을 펼쳤는데, 시청자들에게도 무척 반응이 좋았다. 최소의 운영자본금을 동일하게 가지고 누가 가장 많이 이익을 내는 사람이 우승하는 일종의 게임으로, 그 중 실제로 요식업에 종사하는 패널이 길거리에서 먹을 수 있는 디저트를 가지고 나와 푸드 트럭에서 판매했다. 디저트는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고, 곧 다른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전략적인 부분으로 인해 결과는 미흡했지만, 사람들은 푸드트럭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얼마전에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에서도 푸드트럭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교도소 출신의 여자가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장사를 고민하다 개업한 것이 토스트를 판매하는 푸드 트럭이었다.

미디어에서 심심치않게 발견할 수 있는 푸드 트럭은,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도 핫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 이러한 인기로 인해 정부에서 소자본창업을 위한 법을 개정하기 시작했다. 지난 해 3월, 푸드트럭의 제도 개선 및 홍보에 대한 안건을 통해 정부가 본격적인 푸드트럭 규제완화에 나선 것이다. 식품위생법 개정을 통해 도시공원, 하천부지, 체육시설 등 지방자치단체 일정 구역에서 푸드트럭의 운영을 ‘시범사업’하기로 했다. 현재 시범사업으로 1년이 지난 지금, 푸드트럭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미디어가 아닌 현실로 느끼는 푸드 트럭의 현재모습과 운영 실태를 희망창업 기획기사에서 다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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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트럭이란 트럭을 개조하여 음식의 조리 및 판매가 가능하도록 한 이동식 가게를 말한다. 트럭이라는 작은 공간 안에서 1인이 소자본을 가지고 창업하기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떡볶이, 순대 등 분식류부터 볶음밥, 미역국 등 한식은 물론이고 커피, 칵테일, 파스타까지 모든 음식을 저렴하고 다양하게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 푸드트럭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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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재 푸드트럭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영업장소이다. 법으로 정해진 특정 장소에서만 영업이 가능하며 해당 지역을 이탈할 시에는 불법 노점상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푸드 트럭이 장사하는 지방자치단체의 허가가 내려지지 않으면, 법으로 정해진 장소라고 해도 장사를 하기가 쉽지 않다. 기존 상권에 자리 잡은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있기 때문이다. 월에 일정이상 사용료를 내는 일반 자영업자들로써는 푸드트럭이 반갑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 중 하나로 현재 정부에서는 상권뿐 아니라 대학 내에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도록 영업 가능 장소를 확대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위생에 관한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원산지 표기를 하지 않아 고객이 음식에 대한 신뢰감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푸드트럭의 영업 장소 선정과 위생 관리에 대한 문제는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점차적으로 개선되어가겠지만, 현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이므로 푸드 트럭을 통한 창업아이템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고심해 보아야 할 것이다. 푸드트럭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유심히 확인하고 창업 계획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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