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실패성공사례]점포의 수익을 결정하는 홍보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 입어보지 않으면 구매를 망설이게 되었던 의류 제품들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계속 의류를 구입하다 보니, 입어보지 않더라도 나름의 노하우가 생겨서겠죠. 요즘은 오히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이 오프라인 매장을 내는 의류 점포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의류 쇼핑몰이 승승 장구하며 과열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이 때, 꾸준히 의류 매장을 운영하며 점포를 키워나가고 있는 R 매장의 사장님 P씨가 있습니다.

P씨의 의류 사업 시작 역시 온라인 쇼핑몰이었습니다. 온라인 오픈 마켓을 열고 집을 사무실 삼아 의류를 판매하며 경험을 쌓았던 P씨는 번듯한 사무실에 직원도 둘 수 있을 만큼 성공했지만, 점포 운영 중 의류를 직접 생산하며 손실이 나기 시작해 결국 쇼핑몰을 접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로 3년, 육아에 전념하며 창업을 준비한 P씨는 의류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물건을 고르는 안목은 자신 있었던 P씨였지만, 어느정도 가게가 자리잡으려면 홍보가 절실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키워드 검색 하나면 홍보 걱정 하지 않았던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다 보니 홍보나 고객관리가 어려운 것이 큰 고민으로 다가왔습니다.

고민하던 P씨는 홍보 수단을 모바일에서 찾았습니다. 카카오톡을 활용해 단골 고객들과 의사소통을 활성화한 것입니다. 고객에게 생일 축하 쿠폰을 보내드리기도 하고 안부 메시지도 전달하니, 단 한번 방문한 고객이더라도 단골 손님처럼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었습니다. 바쁜 고객들을 위한 상품 문의도 모바일 메시지로 진행하고, 고객의 소리를 운영하여 상품이나 매장 관리에 대한 불만도 기꺼이 수용했습니다. 카카오톡은 무료 메신저라, 적은 비용을 들이고 많은 효과를 보는, 홍보로는 더할나위 없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메시지의 내용은 고객 성향과 기호를 파악해두었다가 일대일로 작성했습니다. 고객과의 모바일 메시지를 통해 나눈 대화들로, 선호하는 스타일의 의류를 파악해두었더니 의류 아이템을 입고할 때 좋은 참고가 되었다고 이야기하는 P씨. 모바일를 활용한 광고 뿐만 아니라 꾸준히 매장에서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과 함께 소소한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물론 매장관리와 제품관리도 소홀히하지 않았습니다. 한번 진열된 옷은 다시 팔지 않는 이른바 ‘완판’ 제도를 두어 제품의 희소성을 높이고, 매일 출근하면 두시간씩 인터넷 쇼핑몰을 둘러보며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겹치지 않는 아이템을 선정, 매장에 입고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제품에 대한 퀄리티를 끌어올릴 수 있었고, 이는 곧 매장의 수익으로 바뀌었습니다.

어떤 점포이든 홍보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오프라인 점포라도 모바일과 온라인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순히 홍보 업체에 대행으로 맡기는 것이 아닌, 내가 가장 잘 아는 나의 점포의 이점을 직접 전달하는 것이 좋은 마케팅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자신의 점포에 가장 알맞은 홍보 수단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