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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프로그램

고성장 기업! 이젠 세계시장을 누빈다

 

고성장기업! 이젠, 세계 시장을 누빈다.
  • 고성장기업 483개 선정, 수출 마케팅 지원
  • 고성장기업이 창의적으로 기업에 최적화된 수출 마케팅 구성?운영

□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내수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고성장 기업* 483개를 선정하여 기업 특성에 적합한 수출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 최근 3년간 고용 또는 매출액이 연평균 20%(지방기업은 15%) 이상 성장한 기업

○ 「고성장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은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 진출 의지가 높고 성장잠재력을 갖춘 고성장기업을 발굴하여 집중 지원하는 사업으로,

○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세부과제로 추진되며, ‘15년부터 ’17년까지 총 1,500개 기업을 발굴하여 “수출판촉(마케팅), 정책자금, 연구개발(R&D)" 등을 집중 지원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금년부터 추진하는 사업이다.

□ 고성장기업의 “해외 판촉(마케팅) 역량수준 및 해외 판촉(마케팅) 기획력”을 종합평가하여 483개 업체를 선정하였다.

○ 글로벌역량진단은 「수출기반, 시행이해능력, 수출확대능력, 지속성장역량, 재무건전성, 판촉(마케팅) 실행능력」 등 6개 분야에 대한 진단평가로 이루어 졌으며,

○ 발표평가는 판촉(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고성장기업의 해외 판촉(마케팅) 계획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보완할 점을 제시하여,

- 지원대상 선정이라는 틀을 벗어나 평가에 참여한 기업이 스스로 해외 판촉(마케팅)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수출제품 특성에 맞는 적절한 해외 판촉(마케팅)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멘토링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기업별 수출역량을 감안하여 「수출기업(수출 50만 불 이상)과 수출초보기업(내수기업 및 수출 50만 불 미만)」 군으로 구분·평가를 통해, 내수기업의 참여도를 높였으며,

- 또한, 지역별 평가를 통해 지역소재 고성장기업의 수출기업화 유도를 통해 지역 간 균형 지원을 고려하였다.

□ 이번에 선정된 483개 업체의 경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 매출 100억 원 미만 기업이 57.8%, 수출 50만 불 미만 기업이 51.1%, 고용 50인 미만 기업이 65.4%로 나타나,

○ 기업규모가 소기업에서 중기업 초입기업이 많아,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급성장한 국내시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고성장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선정된 기업들에게는 기업별 해외 판촉(마케팅) 수준에 따라 30백만 원에서 최대 85백만 원까지 해외 판촉(마케팅) 비용을 차등지원(총 483개 기업, 240억 원 지원)하며,

○ 기업이 수출제품의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해외마케팅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구성·운영토록, 수출마케팅 지원프로그램별 지원한도를 대폭완화(총 사업비 2/3까지 특정프로그램에 활용가능)하여 기업 스스로 수출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수출보조금 이외에 해외시장의 수요에 맞는 제품개선 및 생산시설 확충이 가능하도록 고성장기업 전용 「정책자금 및 연구개발(R&D)」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 향후, 중소기업청은 고성장기업의 수출역량 내재화를 위하여, 「수출 판촉(마케팅) 실무교육 강화 및 고성장기업 협의회 구성, 콘퍼런스」 등을 통해 기업 간 수출 노하우 공유를 통해 수출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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