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3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2015 창업전략

 

뜨거운 창업 열기가 식지 않고 있는 요즘,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의 열정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경제인구 5명 중 1명이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니 경쟁은 계속 심화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2015, 창업을 준비하면서 꼭 기억해야 할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 오늘은 키워드로 살펴보는 2015 창업전략을 준비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2 3

경쟁이 과열된 만큼 모든 예비 창업자들이 주목하는 키워드는 역시안정성이다. 큰 이익과 성공보다는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만큼의 이익을안정적으로 얻길 바란다. 그런 의미에서 트렌디하고, 갑작스럽게 떠오르는 업종 보다는안정적이고,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템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철저한 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아이템을 선정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나에게 익숙한 분야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새로운 도전도 좋지만, 내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 내가 가장 잘 하는 일을 바탕으로 업종을 고르는 것도 좋다. 하지만 스스로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창업자로서의 태도와 준비가 되어있는지’, ‘창업에 대한 도전의식을 갖고 있는지’, ‘기본적인 수준 이상의 재무지식을 갖고 있는지등 스스로를 평가하고, 냉정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5

안정성 있는 업종을 선택했다면, 지금까지와 다른 차별성을 고려해야 한다. 내 눈에 안정적인 업종은 다른 이들의 눈에도 안정적으로 보이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경쟁은 과열되고, 살아남기 어려울 정도로 치열해지는 것이다. 안정적인 아이템을 찾았다면 시선을 살짝 돌려 다른 점포와 차별화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스크림이라는 아이템을 예로 들었을 때, 요즘은 벌집 아이스크림, 뻥튀기 아이스크림, 마카롱 아이스크림 등 아이스크림이라는 기본 아이템에 차별성을 더해야만 성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차별성을 두더라도 철저한 상권분석을 거쳐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6 7

마지막 키워드는벤치마킹이다. 창업으로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벤치마킹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으로 가는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찾아내고, 나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 내가 더 나은 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를 계속 반영할 수 있다면 그만큼 자기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직접 찾아보며 사례를 분석하고, 배운다면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도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2015년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3가지를 살펴봤다. 점점 뜨거워지는 창업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철저한 준비와 대비만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