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특수상권, 이득인가? 지하철 상권에서 창업하려면!

최근 지하철을 이용해본 적이 있는지? 단순히 지하철을 타기 위해 존재했던 플랫폼이었던 전철역은 먹을 것, 입을 것, 꾸밀 것 등 없는 것이 없는 쇼핑몰로 탈바꿈한지 오래다. 전철역에 들어가면 기본으로 있는 편의점서부터 스낵코너,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 옷가게, 악세서리 가게… 없는 것 빼고는 다 있는 지하철 상권! 지하철 상권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은 주목! 오늘 희망창업에서 지하철 상권에 창업을 시작하고 싶은 창업자들을 위해 상권관련 항목을 체크해보았다.

 

bar

 

언제나 창업 아이템과 점포 입지 선정은 예비 창업자에게 가장 주요한 고민거리이다. 단순하게 이동인구가 많으니 수요가 많겠지 하는 생각은 금물! 자신이 가진 창업 아이템이 지하철역별 상권과 잘 어울리는지, 사업 타당성을 철저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점포 입지 선정이 우선시 되었다면, 어떤 창업 아이템이 좋을지도 고민해보아야 한다.

 

지하철 어떤 업종 제목지하철 어떤 업종

 

지하철 상권의 핵심은 출퇴근 시간에 맞는 업종이 제격이다. 대부분의 지하철 이용객들은 출퇴근 시간에 가장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샌드위치, 김밥등 간단한 스낵성 음식들이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지하철 상권에서는 개인으로 운영하는 테이크 아웃 카페도 좋다. 지상에 비해 유동인구가 많아 잠재고객이 많을 뿐만 아니라, 상점의 오픈 시간을 조정해 인건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출근 시간대에 비해 여유로워지는 퇴근 시간에는 구경할 수 있는 액세서리, 의류등 저렴한 상품들의 소비가 크다. 평상시에는 아이 쇼핑하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으면 구매하는 소비 패턴을 감안하여 상품을 갖추고, 또한 판매하는 것이 좋다

 

 

지하철 어디 입종 제목지하철 어디 입종

 

같은 지하철이라도 사람이 많은 곳이 있고, 한적한 곳이 있다. 환승통로가 길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장소도 있고, 좁은 공간에 유동인구가 한꺼번에 몰리는 역사가 있다. 이러한 역사의특징과 유동인구의 여러 가지 흐름을 고려하여 유동인구가 최대한 많이 맞물리는 곳을 점포 입지로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다. 환승역 말고도 반대 노선 탑승로가 겹치는 곳이라면 플랫폼 내부에 매장을 내는 것을 고려해봐도 좋다. 자신의 창업아이템마다 가장 좋은 입지가 달라지겠지만, 포인트는 유동인구의 흐름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다.

 

 

지하철 어떻게 입점 제목지하철 어떻게 입점

 

지하철 사업기관에서는 자사홈페이지를 통해 사업권 입찰공고가 공개된다. 입찰방식은 주로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입찰이며, 최고가 낙찰방식으로 진행된다. 별도의 수수료는 없지만, 역세권별 임대 가격은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임대료는 30만원에서 2천만원선까지 다양하며, 이러한 책정가는 유동인구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다. 잠실, 사당, 강남 등의 역사가 가장 입찰가가 높으니 참고할 것. 유동인구의 확보가 용이해 창업에 유리한 환경처럼 보이나, 공기업의 특성상 입점하는 사업자가 지하철 공사의 이미지에 해를 끼쳐서는 안되고, 연중무휴로 운영해야 하는 원칙도 있으니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bar

 

지하철내의 점포입찰을 희망하거나, 대략적인 임대료가 궁금하다면 지하철 운영사나 사업기관 홈페이지 내 입찰공고 페이지를 꼼꼼히 훑어 정보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