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소상공인 협동조합 만들기

 

작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당신.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더이상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 받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려운 부분을 당당하게 도움 받고, 또한 도움을 줄 수있는 소상공인의 새로운 점포 운영법, 협동조합! 소상공인이 모여 협동조합이 되기까지, 그 과정을 상세히 확인해보자.

 

 

 

2

3

협동조합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이, 협동조합에 대해 질문하면 이렇게 묻는 경우가 많다. ‘그거 주식회사 아니에요?’ 주식회사와 협동조합은 비슷한 형태를 띄지만, 수입 분배에 있어서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 주식회사의 경우 한 사람이 많은 주식을 확보하여 대 주주가되면 경영권을 가질 수 있지만, 협동조합의 경우 지분의 독점이 불가능하다. 일종의 동업의 형태인 셈이다. 주식회사와 협동조합의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이윤에 있다. 주식회사는 최대의 이윤추구가 목적이지만, 협동조합은 서비스의 이용, 구매등이 최대 목적이기 때문이다. 협동조합은 이익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지만, 최종목표는 조합원들이 더 많이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4

05_ㄱㅏㅈㅓㅇㅇㅢㄷㅏㄹ

협동조합에는 총 4가지가 있다. 생필품 조달을 위해 조합원들만 구입할 수 있는 가게를 만드는 소비자 협동조합, 대부분 협업화 사업으로 결성되는 사업자 협동조합, 그리고 직원 협동조합, 두개 이상의 이해관계들이 모여 만드는 다중이해 관계자 협동조합이 그것이다. 협동조합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조합원을 결성하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 후에 조합의 정관과 규약을 만들어야 된다. 이것은 일종의 동업 계약서로, 동업 계약서를 작성해야 조합원간의 분쟁을 줄일 수 있다. 규약이 완성되면, 행정 절차를 거치면(일반 사업체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다) 협동조합 설립의 완료된다.

 

 

 

6

기본 RGB

협동조합의 성격상, 다른 협동조합간에도 협동하자는 인식이 강하여 자신과 전혀 다른 분야의 협동조합이라고 하더라도 서로 협조하는 경향이 있다. 서로 기대고 도와줄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다른 사업체보다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러나 협동조합은 개개인의 의견이 모두 반영되는 곳으로 의견 취합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기도 하다. 의사 결정 시간이 길어 빠른 피드백 또는 대응이 어렵고, 조합원간의 이견이 생길 때 분열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협동조합을 해산해야 한다면, 우선 청산인을 선입하여, 해산 신고 및 해산 등기를 진행하고, 총회를 거쳐 승인 후, 청산 사무를 이행하면 청산이 종결된다. 다른 법인 해산 절차와 유사한 과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참고해보면 좋겠다.

 

 

소상공인 협동조합은, 어려운 경제 속에서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그 나름의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협동조합을 시작하기 전, 자신에게 협동조합이 이익이 될 수 있을지, 장점과 단점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