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소상공인 협동조합이란?

 

작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당신.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더이상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 받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려운 부분을 당당하게 도움 받고, 또한 도움을 줄 수있는 소상공인의 새로운 점포 운영법, 협동조합! 소상공인에게 협동조합이란 무슨의미일까?

 

 

 

 

2

협동조합이란, 소외되고 존립 기반에 위협받는 경제작 약자들이 모여 탄생한 조합이다. 경제적 지위가 유사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동하여, 시장에서의 교섭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협동조합은 경제가 어려울 때 그 빛을 발한다. 기본적으로 노동자가 주인인 회사이며, 안정적인 고용을 유지하여 고용창출의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협동조합은 다른 형태들의 여러 기업들이 모여 서로의 모자라는 부분들을 채워, 더욱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추구한다. 그렇다면, 협동조합의 기본 이념은 무엇일까?1 부터 8까지, 숫자로 보는 협동조합 기본법을 통해 협동조합의 개념을 이해해보도록 하자.

 

 

 

 

3

첫번째로, 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은 1 1표 투표의 자격이 주어진다. 출차 액수와 상관없이, 조합원간의 동등한 자격으로 1 1투표 행사권이 주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로, 협동조합은 영리법인을 추구하는 일반 협동조합과 비영리 법인으로 운영되는 사회적 협동조합 두가지로 나뉜다. 일반 소상공인은 영리 법인인 일반 협동조합에 해당하며, 40%이상 공익적 사업을 운영해야 하는 비영리법인 사업도 협동조합이 가능하다. 세번째로, 협동조합은 3년주기로 실태조사를 진행하며 그를 토대로 협동조합 기본 계획을 수립한다. 네번째로, 협동조합은 상생과 광존의 자본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대안적 기업모델, '자본주의 4.0' 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4

다섯번째로는 5인 이상만 모이면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으며, 여섯번째로는 참여한 사람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기여를 원칙으로 하는 협동조합의 정신 제 6조에 근거하여 활동이 이루어진다. 일곱번째 매년 7월 첫 토요일은 협동 조합의 날이며, 여덟번째 농협과 수협 등 8개의 협동조합은 협동조합 기본법을 적용받지 못한다.

 

소상공인 자체가 작은 규모로 시작하는 사업이지만, 협동조합으로 모이면 그 파워가 세질 수 있다. 협동조합의 이름이 브랜드가 되고, 그 브랜드를 상징하는 것에 나의 소상공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제스프리, 선키스트 등이 협동조합으로 성공한 좋은 예이다. 다음시간에는 소상공인이 협동조합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