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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뉴스

공영홈쇼핑, 올해 9천억 원 주문매출 목표로 중소?벤처기업 및 농수산 상품의 판로개척 선도한다

□ (주)홈밀맷돌(대표 이재우)은 우리 조상들이 쓰던 맷돌을 착안하여 맷돌의 그라인딩 분쇄방식과 절구의 고운 입자 분쇄 기능을 결합한 ‘홈밀맷돌 믹서기’ 특허제품을 개발하여 ‘14년 판매장에 첫 출시했다.
 
? 그러나 마땅한 판매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중, 공영홈쇼핑 개국(‘15.7)과 함께 런칭하여 매출과 일자리를 창출*하며 공영홈쇼핑의 판매 우수상품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 매출규모(종업원 수) : (‘15) 4억 원(7명) → (’16) 40억 원(35명)
 
? 또한, 국내산 9가지 채소를 잡곡처럼 편리하게 먹도록 개발한 ‘조금자 채소 잡곡’은 전라북도 ’농가공 식품 아이디어 콘테스트‘ 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14년 출시했으나, 판로가 없어 힘든 시기를 보내다가 ‘15년 10월 공영홈쇼핑 입점을 계기로 16억 원의 판매실적을 거두었다.
 
□ 이처럼 공영홈쇼핑이 중소·벤처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 전용의 새로운 판로개척 유통채널로서 판로개척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공영홈쇼핑 제2기 영업실적 점검결과, 2016년 7,845억 원의 주문매출(취급액 : 5,057억 원)을 시현하는 등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어, 2017년 9,000억 원의 도전적 매출 목표를 제시하고 성과 창출에 매진한다.

□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과 공영홈쇼핑(대표 이영필)은 2월 21일 「공영홈쇼핑 2016년 운영성과 및 2017년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6년 운영성과
 
?? 중소·벤처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을 발굴하여 판로기회를 집중 제공함으로써 사업화 초기제품의 새로운 판로개척 유통망으로 자리매김
 
? 지난 1년간 총 1,565개 제품을 취급하며 7,845억 원의 주문매출을 기록하였다.
 
- 이는 ‘16년 목표액(7,000억 원)을 12% 초과 달성한 실적으로 6분기 연속 매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 주문매출액 추이(억 원) : ('15.3Q) 649 → (4Q) 1,544 → ('16.1Q) 1,756 → (2Q) 1,917 → (3Q) 1,926 → (4Q) 2,244
 
? 다만, 당기 손익은 △94억 원으로 2년 연속 적자가 발생하였으나, 전년(△190억 원)보다 대폭 감소하여 매출 확대 감안시 당초 계획대로 ‘18년 손익 분기점 도달이 기대된다.
 
?? 홈쇼핑 업계의 혁신을 선도하고, 창의혁신제품, 벤처 및 6차산업화 신제품의 시장진출을 촉진하며 공적기능을 차질 없이 수행
 
? 100% 중소·벤처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을 고르게 편성하고, 업계 최저 평균 수수료율 23% 적용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후생을 증가시켰다.
 
* 타 홈쇼핑사(34%)대비 낮은 수수료(23%)로 생산자?소비자 이익 환원 : 556억원
 
? ‘공영홈쇼핑’ 개국은 판매수수료율이 낮아지고 불합리한 거래관행이 개선 되는 등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 기여하였다.
 
* 中企 평균 판매수수료율(공정위, ‘16.12) : (‘14) 34.4% → (‘16) 34.0% / 홈쇼핑거래 중소기업 실태조사(중기청, ‘13→’16) : 그간 피해경험有(72% → 43%), 최근 1년내 피해有(48% → 9%)
 
? 개성공단 입주기업 무료방송 판매지원, 농수산물 수급 불안해소 등 공익 목적의 지원에도 앞장섰다.
 
* 판매실적(‘16) : (개성공단) ㈜나인 등 5개 사 28억 원, (농수산물) 쌀?생선 등 14억 원
 
?? 창의혁신제품 등 사업화 초기 혁신제품 판매기회 확대
 
? 창업?벤처기업의 신제품, 6차산업화 농식품 등 284개 창의혁신제품을 발굴, 혁신제품 방송편성(‘15. 9.6% → ’16. 12.7%)을 확대하여 919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 특히 우수제품 221개 발굴, 홈쇼핑 집중 판매를 통해 주문매출 10억 원 이상의 히트상품으로 육성하여 국내외 유통망 진출 하는데 레퍼런스를 제공하였다.
 
?? 고객 만족도 우수 및 소비자 인지도 향상
 
? 거래기업의 95%이상이 낮은 판매수수료(23% vs. 타사 평균 34%)와 중저가 판매단가(평균 5.5만원 vs. 타사 9~12만원) 제품 취급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고객 만족도가 높고,
 
? 40?50대 고객 등을 대상으로 대중매체(TV?라디오 등) 홍보를 통해 소비자 인지도가 11.7%p 상승하였다. (‘16.4, 27.9% → ’16.12, 39.6%)
 
* 회원 가입 수 : (‘15) 210만 명 → (’16) 540만 명
 
2017년 운영계획
 
◇ 지속경영을 위한 재무건전성 개선과 공익기능 강화를 균형감 있게 추진
 
?? 안정적 판로지원을 위해 도전적 성장목표 설정
 
? 금년 주문매출액 목표를 작년보다 15% 증가한 9,000억 원으로 설정하고 사업 다각화 등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개선해 나간다.
(취급액 5,800억 원, 당기 손익 ?50억 원 예상)

- 프리미엄 및 서비스 상품을 개발하고 포털, 오픈마켓 등과 제휴 마케팅을 통해 모바일?인터넷 상품판매를 확대한다.
(’16. 11% → ‘17. 16%)
 
? 또한 신문, 방송,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 온?오프라인 홍보 매체에 판매 우수기업의 성공사례 공유?확산 등을 통해 고객 인지도(‘16. 39.6% → ’17. 55%) 제고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 창업 및 혁신기업의 판로개척 유통망 역할 강화
 
? 혁신제품, 지역 특화제품 등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 운영(10개)으로 혁신상품 방송편성 비중(12.7% → 17%)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매출 목표 : 919억 원 → 1,100억 원)
 
- 직매입 및 방송횟수 확대, 상품개발자(MD) 윤리의식 강화 등 모범적 유통거래 모델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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