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더 나은 미래를 위한 장년층 인생 설계,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로 시작하세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장년층 인생 설계,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로 시작하세요.

-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에서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제공 -

“지금까지 해놓은 게 없는 것만 같아 불안하고 답답했었는데, 현재의 경력을 점검하고, 내게 더 필요한 역량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50세 근로자)

“대기업에서나 접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산업현장 특히 중소기업 종사자의 안정적 노후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중소기업 인사담당자)

고용노동부는 장년에 진입하는 시점에 인생 후반부 경력을 설계할 수 있도록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60세까지 근로하고 은퇴하던 과거의 근로생애 틀에서 벗어나, 장년 근로자가 길어진 기대 여명을 고려하여 스스로 생애경력을 설계하고 인생 후반부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돕기 위함이다.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는 만 50세가 되는 시점에 그동안의 직장생활 및 경력 경로를 돌아보고 직장 내 향후 진로, 퇴직 후 계획 등을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1~3일 과정의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국고용정보원과 노사발전재단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노사발전재단의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 지역센터(14개)에서 역량 있는 컨설턴트들이 무료로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비스 지원 대상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만 50세 이상인 모든 근로자이다.특히, 올해 만 50세인 근로자(고용보험 가입 10년 이상)는 우선지원 대상자로, 프로그램 안내서를 집으로 개별 송부하는 등 생애경력을 점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 사업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50세 이상 근로자는 누구나, 가까운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에 방문 하거나 인터넷(www.lifeplan.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문기섭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건강한 삶을 위해 일정 연령이 되면 건강검진을 하는 것처럼, 더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쌓아온 자신의 경력을 되돌아보고, 진단해 볼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생애경력설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장년기의 생애경력설계가 활기찬 노년기를 만들어가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내실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의:  고령사회인력정책과  김태연 (044-202-7457)

 

첨부파일 3.18 장년나침반 프로젝트.pdf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