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인사혁신처>국가직 공채 면접시험이 대폭 강화된다

 국가직 공채 면접시험이 대폭 강화된다

국가직 공무원의 공개채용 면접시험이 공직가치관과 분야별 직무능력을 심층 검증하는 방향으로 강화됩니다. 스펙 위주의 채용 관행을 지양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올바른 공직가치관과 직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공무원을 선발하기 위해서지요.

 

국가직 공채 면접시험 일정 변경 공고

 

인사혁신처는 10일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국가직 공채의 면접시험 일정을 변경, 공고합니다.

  

면접시험은 먼저, 기존에 비중이 적었던 공직가치관(국가관·공직관·윤리관)과 인성을 심층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모든 공채의 면접시험에서「공직가치관·인성 면접」비중을 확대하고, 공직가치관 검증에 특화된 다양한 유형의 면접질문(토론·발표과제, 상황·경험형 질문)과 평가체계를 개발해 활용할 계획인데요.

 

특히 면접시험 응시대상이 예년보다 ‘선발예정인원의 10%’ 정도 늘어나 당락에서 차지하는 면접시험의 비중이 더 높아져요. 올해부터 5급 공채(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포함, 이하 같음)의 면접 응시 대상은 선발예정인원의 130% 수준에서, 7급·9급 공채는 선발예정 인원의 140% 수준에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 단, 모집단위별 면접시험 응시인원은 직렬별 특성, 해당 모집의 필기성적 분포 등에 따라 각기 다를 수 있음.

 

현재 가장 가까운 국가직 공무원 시험은 2015년도 9급 공채 필기시험인데요,

4.18(토)에 전국 17개 시·도에서 치러집니다. 이번 시험의 응시인원은 190,987명이며 평균경쟁률은 51.6:1이지요. 필기 시험을 보고 바로 면접 준비를 해야겠어요.

 

달라지는 면접시험 운영방식

 

또한 면접시험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1인당 면접시간을 확대하는 등 면접시험 운영방식도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면 올해 5급 공채는 2일에 걸쳐 1인당 총 4시간 동안 2단계 심층 면접체제로 진행됩니다.

- 1단계(1일차) : 직무능력 평가 중심

①그룹별 개인발표(1인당 50분)와 ②직무능력 면접(40분)

- 2단계(2일차) : 공직가치관 및 인성 평가 중심

③집단 심화토의(110분)와 ④공직가치관·인성 면접(40분)

- 최종 합격자 : 1·2단계 면접위원 6명이 작성한 면접시험 평정표의 평가등급을 토대로 결정

 

7급 공채에는 집단토의 면접이 새롭게 도입되고, 9급 공채도 5분 스피치 평가가 신설되는 등 면접 운영방식이 한층 강화됩니다.

 

세무직렬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


부처별 업무특성에 맞는 맞춤형 면접시험 시범운영이 실시되는데요.

올해 9급 공채 중 세무직렬은 국세청에서 면접을 주관합니다.

 

세무직렬의 면접시험은 국세청의 시험일정과 면접 방식에 따라 7.4(토)~7.5(일)에 별도 시행되며, 최종 합격자도 7.10(금)에 앞당겨 발표될 거에요.

 

면접이 강화된 만큼 효과적인 면접시험 진행과 공정한 평가를 위해 관련 분야의 경륜을 갖춘 전문가를 면접위원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전·현직 공무원, 기업체 임직원, 인사컨설팅 전문가 등 면접위원 후보자 풀을 확충하고, 온-오프라인에 개설된 면접위원 교육 강좌를 이수한 자를 면접위원으로 위촉할 예정이에요.

 

5·7·9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세부적인 면접 운영방식 및 수험생 응시요령 등은 제2차시험 합격자 발표일(7·9급 공채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에 별도로 공지됩니다.

 

“면접시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수의 면접위원이 보다 많은 시간동안 여러 가지 평가기법을 활용해 응시자를 입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사혁신처는 이러한 방향으로 면접시험을 강화함으로써 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가치관과 인성, 채용분야별로 요구하는 직무능력 등을 철저히 검증해 국민에게 봉사·헌신하는 유능한 공무원을 선발하겠습니다." -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첨부파일 2015년 국가직 공채 면접시험 및 최종합격자 발표일 변경내용.png 미리보기
2015년 5급 공채 면접시험 운영방식.png 미리보기
5급 공채 면접시험 운영방식(안).png 미리보기
시험별 면접 운영시간 (실제 면접 운영시 일부 조정 가능.png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