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정부 3.0으로 중소기업 애로상담, 전화 한번으로 오케이!

정부 3.0으로 중소기업 애로상담, 전화 한 번으로 오케이!

  • 중기청, 7개 부처간 협업의 ??원콜(One Call) 통합상담서비스??로 기업 편의성 제고

정부가 부처간 정보공유와 협업체계 구축으로 기업의 애로사항을 전화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눈부신 정부3.0 협업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3.0 추진위원회(위원장 송희준)와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정부3.0의 일환으로 ‘15년 11월부터 중기청 1357콜센터 중심의 네트워크(이하 One Call 통합상담시스템)를 구축하고, 7개 부처가 운영하는 중소기업관련 콜센터 어디로 전화하든 한 번에 원하는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One Call 통합상담서비스는 ‘정책수요자인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한 번에 전달’하기 위해 1357콜센터를 중심으로 「콜센터간 정보공유 및 협업상담」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관련 부처 콜센터간 실시간 연계 상담, 전문분야의 경우 담당부서 직원 연결 및 부재시 콜백 등 정확성·적시성을 확보하여 지난 11월 서비스 개시 후 610건의 애로를 해결하고, 콜센터 이용자가 27%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

그동안 중앙정부, 지자체에서 여러가지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시행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떤 사업이 나에게 필요하고, 어디에 문의해야 할지 몰라 지원 받지 못하는 사례가 있었으며,

막상 알아보고자 해도 부처별로 콜센터를 분산·운영하고 콜센터 번호도 각각 달라 혼란스럽고, 이곳저곳 전화해야하는 등 불편을 초래했다.

중기청은 기업들의 혼란과 불편을 덜어주고자, 정부 3.0에 맞춰 부처 및 산하기관들과 협력하여

‘14년에는 자금·창업·R&D 등 주요정책별로 분산되었던 중기청內 6개* 콜센터를 “☎1357” 단일번호로 통합한 바 있으며,

‘15년에는 2단계로 중기청 콜센터(☎1357)와 무역·금융·조달 등 중소기업 정책수요가 많은 6개 부처 7개* 콜센터를 연계하여 정부3.0기반 One Call 통합상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예를 들어, 민원인이 공장건립에 필요한 대출문의를 어느 콜센터에 전화하더라도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전문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소관부처의 사업부서에 연결된다.

아울러, 올해는 중소기업이 애로해결을 위해 많이 찾는 국세청·관세청 콜센터와 1357콜센터간 네트워킹도 완료할 계획이다.

앞으로 중소기업청과 정부3.0 추진위원회, 행정자치부는 정부3.0으로 더 편리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One Call 통합상담서비스 참여기관을 지속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송희준 정부3.0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정부3.0 One Call 통합상담서비스??는 부처간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한 중소기업 맞춤형 원스톱서비스의 모범사례로, 앞으로 이러한 정부3.0 협업 성과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여러 부처가 협력하여 One Call 통합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편의제고는 물론 정부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중소기업청의 다른 업무분야에서도 정부3.0 기반의 우수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