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선정해 3년간 밀착 지원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선정해 3년간 밀착 지원>

 

□ 서울시가 중장기적 발전과 타 사회적경제기업의 롤모델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공동브랜드 운영부터 소기업의 가장 큰 어려움이었던 판로지원, 경영·투자 컨설팅 등 맞춤형 밀착지원을 펼쳐 매출액과 고용인원 증가 등 실질적인 성장을 돕는다. 지원기간도 3년이나 된다.

□ 서울시는 오는 21일(목) 오후 2시,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지난해 말 선정한 사회적경제기업 7개에 대한「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인증식 및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로 3년째인 이 사업은 매년 10개 내외 사회적경제기업을 선정, 공동브랜드 사용, 판로 및 경영지원, 홍보·마케팅 등 전략적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히어로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천기저귀 전문기업, 실버영화관, 친환경 도시락 등 7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선정>

□ 올해 선정된 기업은 ‘교육’, ‘환경’, ‘문화’, ‘디자인’ 분야 등 다양하다.   먼저 ①전 직원이 사업책임자의 전문성을 갖추고 박물관 체험놀이 기획 및 교육문화사업을 하는 <놀이나무> ②천기저귀 제작·세탁·수거·배송을 통해 유아의 건강과 미래는 물론 아름다운 지구환경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송지> ③공정무역 제품 유통판매를 통한 윤리적 소비시장 확산을 주도하고 생산자에게는 경제적 자립을, 소비자에게는 질좋은 상품을 제공하는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가 있다.

□ 또 ④친환경 도시락, 케이터링, 다과배달 등 고객에게 안전한 밥상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진학미취업 청(소)년에게 직업훈련교육 및 일자리도 제공하는 <연금술사> ⑤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영화관과 문화복지공간을 제공하는 영화계 1호 사회적기업 <추억을파는극장> ⑥건물관리용역·시설개보수·청소용역 등의 분야에 대한 사회취약계층 일자리를 제공하는 환경관리개선 전문 사회적기업 <한누리> ⑦디자인·인쇄·현수막·우편발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장애인근로자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협력을 통한 동행’을 추구하는 도 함께 선정됐다.

 

<공동브랜드사용, 판로지원·홍보 등 기업별 진단을 통한 중장기 맞춤형 지원 가동>

□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기업에 대해 기업별 진단을 거친 후 3년간 밀착지원을 펼친다.

□ 세부 지원 내역을 살펴보면, ‘공동 브랜드 광고·홍보 지원’을 비롯해 ?국내 유명 전시회 참가지원 ?경영 진단 ?세무·회계, 인사·노무, 법률 등 상담지원 등 우수기업 멤버십 서비스 ?유통컨설팅 및 멘토링 등 공통 지원사업과 ?워크숍 ?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 ?전문컨설팅 ?기업 개별 광고·홍보 ?품질향상 지원 등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이 핵심이다.

□ 특히 직접적인 사업비 지원이 아닌 간접지원을 원칙으로, 일회적·일률적이기 보다는 기업별 진단을 통한 중장기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즉 사회적경제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실질적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도 중요하다.

 

<사회적경제기업 다양한 가치반영 기업선정, 선정절차 다양화 및 시민참여 확대>

□ 이번 모집에는 총 17개사가 지원했으며, 선정을 위해 자격요건 검토, 성과평가(현장실사, 서면심사), 가치평가(온라인 및 현장 시민평가, 대면심사)의 단계적 절차를 거쳤다.

□ 평가는 지원기업의 ?경영가치 ?조직가치 ?사회가치 ?경제가치 ?혁신가치 등의 항목을 고르게 반영했으며, 부문별 사회적가치 실현 및 경영성과의 균형있는 발전 가능성에도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의 일자리창출 정도, 직원에 대한 직무환경,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등도 평가시 적용했다.

  ○ 시 관계자는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한 시민평가에 만 19세 이상 성인 총 343명이 참여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시민인식 제고 및 공감대 확산 계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인증식에 이어 간담회 개최, 15년도 성과 공유 및 16년 추진방향 논의>

□ 이번 인증식에는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기획단장, 이은애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 김용상 서울산업진흥원 유통마케팅본부장을 비롯해 그동안 선정된 25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대표 등이 참석 예정이다.

□ 이어 개최되는 간담회에서는 총 25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해 사업성과를 비롯해 올해 사업 추진방향 등 발전사례도 공유한다.

□ 실제로 ’13년도에 선정돼 2년째 지원을 받은 기업들을 살펴보면 우수기업 선정 후 매출액, 고용인원이 대부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사업의 직접적인 효과만으로는 볼 수 없지만 전체 매출액은 44%(’14년 54,777백만원→’15년 78,857백만원), 전체 고용인원은 16%(’14년 695명→’15년 806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 특히 PC와 모니터 제조·납품을 주사업으로 하는 A사는 우수기업 선정 후 공공시장으로의 판로확대로 매출액은 무려 138%, 고용인원은 31명 증가했다.

□ 정진우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장은 “올해도 기업별 맞춤형 지원은 물론 외부자원 연계 지원을 통해 선정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이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히어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기업리스트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