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SBA 서울샵 3주년 중소기업 희망의 유통망 되다

noname01
 

 

 

□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주형철)는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중소기업을 위해 시작한 ‘SBA 서울샵’ 사업이 3주년을 맞아 탁월한 운영성과를 이뤄냈음을 밝혔다. (문의:CS팀 전선영 2222-3732)

  ○ 서울샵은 2012년 10월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업계의 큰 호응에 힘입어2016년 1월 현재, 총 2,099개 기업이 입점했고 기업의 누적 판매수량 147만개, 누적 매출액은 197억원을 넘어섰다. 2012년 설립 대비 매출액 161배, 판매수량은 197배로 급성장했다.

noname01

<서울샵& 유통센터, 중소기업 유통 살리기!>

□ SBA는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도 알릴 창구를 마련하지 못하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2012년 서울샵을 통해 ‘공동 유통망’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SBA ‘서울샵’이란 제품을 생산하고도 유통망 개척과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서울 소재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SBA가 운영하고 네이버가 지원하는 ‘중소기업 온라인쇼핑몰 구축 지원사업’이다. 서울샵을 통해 기업이 온라인쇼핑몰을 구축할 때 네이버쇼핑 수수료 면제, 구축지원, 교육, 홍보프로모션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서울샵은 2014년부터 지원대상을 ‘소상공 유통기업’으로 확대하고, 지원기간도 최장 5년으로 연장하며 기업 성장 수준별 맞춤 지원으로 더욱 내실을 다지고 있다.

□ 그밖에도 SBA는 소기업 유통을 살리기 위해 지난 2015년 10월 ‘SBA 유통센터’를 개관하여 유통분야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지원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 신기술창업센터 내에 ‘SBA유통센터’ 공간을 마련하고 ‘제조사-유통사 간 교류공간 부족’과 유통망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는 제조 소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SBA 유통센터는 향후 소기업, 소상공인 제조사의 제품 판로개척과 중소 유통인들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서울샵 입점기업, 특별한 맞춤혜택 누리기!>

□ ‘SBA 서울샵’ 기업으로 선정되면 네이버 스토어팜 및 네이버쇼핑 입점 지원을 받으며 온라인 상점을 만들 수 있다. 판매수수료는 네이버쇼핑수수료(2%) 전면 면제하여 기업부담 수수료를 3.5% 이하로 낮춰 기존 오픈마켓보다 대폭 저렴하다. 서울샵 기획전을 통한 상품홍보가 가능하고 SBA 소식지를 비롯한 온ㆍ오프라인 상품 홍보 마케팅 지원을 받아 매출 신장을 이룰 수 있다. 2015년 한해동한 서울샵은 12회 기획전을 통해 6,000개 상품 홍보 마케팅을 진행했고, SBA 소식지와 서울샵 블로그, 카페를 통한 수백여개 제품홍보에 주력해 매출을 극대화시켰다.

  ○ 서울샵에 입점한 답례품 업체 오유스토어 김지영 대표는 “서울샵 입점후 꾸준히 판매가 이루어졌고 시작 두 달만에 4,000만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서울샵을 알기 전 1년 동안 올린 매출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이었다.” 며 “소기업 특성상 엄두를 못 내던 온라인 샵을 서울샵을 통해 손쉽게 운영할 수 있었고, 강원도 산골에서 제주까지 유통망을 확대하게 되어 희망을 되찾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 비테민엔젤스(주) 염창환 대표도 “서울샵 입점 후 매출이 많이 늘었고, 특히 신뢰도가 향상되었다.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 있기에 초기에 고객들에게 제품의 신뢰성을 주기 어려운데, 서울샵을 통해 믿을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인식이 생겼다”며 “네이버 지식쇼핑 수수료 혜택도 큰 도움이 되었고, 판매 접근성도 높아져서 굉장히 유용했다”고 말했다.

□ SBA 서울샵은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전문 포토그래퍼의 제품촬영과 상세페이지 제작을 지원하고, 자체 브랜드 강화를 위해 서울샵 BI 제작, 서울샵 동영상, 홍보물제작, 포털사이트를 통한 키워드홍보, 지하철 홍보광고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있다.

□ 특히 2013년 11월부터 SBA 서울샵은 서울 자치구와 연계하여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지역 스타기업 발굴을 시작했다. 강동구청, 금천구청과 공동추진을 통해 자치구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신고 기업을 대상으로 서울샵 입점 원스톱 서비스를 추진했다. 또한 서울샵 홈페이지에 자치구 섹션을 마련하여 지역 기업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스타기업을 발굴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경기행복샵’, 대구광역시 ‘다채몰’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 및 기관의 벤치마킹증가로 서울샵 모델이 확산되고 있다.

□ SBA 서울샵은 3월경 제 22차 입점 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서울시 소재 소상공 유통기업이며 SBA 홈페이지(http://sba.seoul.kr)를 통해서 접수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3월경 서울샵홈페이지http://www.seoulshop.kr), 네이버카페 (http://www.seoulshopcafe.com) 통해 공지 예정이며 SBA 판로지원팀(02-2222-3885)로 문의하면 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