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시, 자영업자 60만 시대… '소상공인 위기탈출법' 공개

□ "퇴직금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데 절차가 막막해요." "가맹점을 운영 중인데 본사에서 선정한 인테리어 업체 시공비가 너무 비싼 것 같아요." "건물 주인이 리모델링을 이유로 계약 만료 후에 나가달라는 내용증명을 보냈어요."

 

□ 서울 소상공인 60만 시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사업체는 서울 소재 기업의 85%를 차지하며 경제의 척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작은 위기도 이들의 생존엔 큰 리스크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소상공인을 위한 국내 최초의 위기관리 지침서가 나왔다.

 

□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이 임대료·재계약 등 운영관리, 매출, 세무 등 현 경영 상태를 자가진단하고, 실제 해결사례를 통해 각종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을 제작, 10일(일) 온·오프라인으로 공개했다.

 

□ 또, 매뉴얼을 토대로 제작한 웹툰 ?소상공인 위기탈출 레시피?도 함께 공개했다. 퇴직 후 음식점을 창업한 40대 '소상공 씨'가 매출하락, 경쟁자 출현 같은 위기상황마다 나경영 소장의 컨설팅을 듣고 하나씩 극복해 성공하는 과정을 만화로 엮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 중소기업을 위한 위기관리 매뉴얼은 기존에도 있었지만 소상공인 맞춤형 매뉴얼 제작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상공인은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10명 미만(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 외 업종은 5인 미만)인 사업자를 말한다.

 

□ 매뉴얼은 ①서울의 소상공인 얼마나 있나? ②소상공인에게 위기관리란? ③점포운영, 기본원칙을 지켜라 ④체크리스트로 점검하고 위기대응 사례로 확인하고 ⑤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지원정책, 5개 장으로 구성된다.

 

점포운영, 기본원칙을 지켜라 :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원칙', '매출하락에 대응하는 기본원칙' 같이 경영상 위기를 사전에 방지하고 위기가 발생했을 때 집중 대응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요령을 담았다.

○ 세부적으로는 재고관리, 메뉴개발, 고객관리, 상권분석, 종업원 관리, 인테리어, 임대차관리 등에 대한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 예컨대, 매뉴얼에서는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해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상권 분석서비스' 등을 활용해 입지조사를 다시 하고, 점포의 강·약점을 진단해 행동계획을 수립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또, 월 매출액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특히 전체 매출액 중 단골고객 매출비율이 높아질수록 고객관리를 잘했다는 반증.

 

체크리스트로 점검하고 위기대응 사례로 확인하고 : ?매출관리 ?종업원관리 ?운영관리 ?자금조달 ?규정 및 세무관리 등 5개 분야를 스스로 점검하고 결과를 토대로 위기상황별·위험 단계별 대응방안과 실제 사례를 볼 수 있다.

 

□ 자가점검 절차는 4단계다. ①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위기상황별로 진단하고 → ②공통항목을 체크한 뒤 업종별로 해당되는 항목을 체크한다. → ③각 점검 항목의 평균 점수(1점~3점)를 도출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고위험. → ④마지막으로, 평과 결과에 따라 매뉴얼에서 조언하는 대응방안을 참조하면 된다.

 

□ 예컨대, 우수고객 관리 부분의 체크리스트를 보면 '주요고객 할인제를 하고 있는지', '단골고객을 DB로 관리하고 있는지', '우수고객에 대한 멤버십관리가 이뤄지고 있는지', '고객확보를 위한 쿠폰제를 실시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전혀 아니다(1점) / 보통이다(2점) / 매우 그렇다(3점)로 각각 체크하면 된다.

 

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지원정책 :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기관이 많이 있음에도 정보 부족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에 착안, 기관별 지원 내용과 이용 방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 매뉴얼과 웹툰은 서울시 공공도서관,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등에 비치돼 있어 누구나 볼 수 있다. 또, 시 홈페이지(http://ebook.seoul.go.kr), 경제진흥본부 홈페이지(http://economy.seoul.go.kr/archives/63752)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문의: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 ☏02-2133-5540)

 

□ 김용복 서울시 창조경제기획관은 “평소 체계적인 위기관리를 통해 위기 발생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실제 위기가 발생했을 때 대응력을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시가 마련한 이번 매뉴얼을 적극 활용해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