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산업진흥원, BS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스타트업 성장 견인

□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주형철)가 추진 중인 ‘BS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총 투자유치 35억, 지식재산권 94건, 일자리 창출 227명 등의 성과를 이루며 중소벤처기업과 서울 유망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 ‘BS(Business Service) 지원사업’은 서울시와 SBA가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원활한 경영 활동과 안정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시장조사, 광고, 컨설팅, 법률, 회계, 디자인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주기 위해 2010년부터 시작한 사업이다.

 

□ 지난해에는 맞춤형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을 통해 BS산업과 도심 제조업 등 서울 유망산업 활성화를 동시에 구현하는 성과를 거뒀다. ‘성과 확산 프로젝트’와 ‘생태계 창출 프로젝트’ 로 진행된 지원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 99명, 지식재산권 34건, 투자유치 14억 원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는 고객 니즈를 적극 반영, 원스톱서비스 스타트업에 대한 비즈니스서비스 집중지원으로 기업가치 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2015BS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

□ 도시제조 등 서울 유망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된 ‘성과확산 프로젝트’에서는 ▲비즈니스서비스 모델개발 지원 ▲지역재생마케팅 개발 지원 ▲서울 디지털 광고마케팅 공모전 ▲제품-서비스 융합 등의 세부사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총 20개 기업을 지원, 일자리 창출 55명, 투자유치 14억 원, 지식재산권(특허등록 6건, 특허출원 24건, 저작권등록 3건, 상표등록 1건)을 비롯해 과제관련 계약체결 587건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 경쟁력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생태계 창출 프로젝트’에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이어졌다. ▲성장견인 리서치앤컨설팅 ▲BS인력양성 ▲BS바우처 ▲BS네트워크 활성화 등의 세부사업을 통해 총 71개 기업을 지원했다. 일자리창출(인력양성 교육) 44명을 포함해 네트워크 활성화 6회(184명 교류), 우수사례 총 10건을 담은BS Insight를 총 4회에 걸쳐 발간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스타트업 투자유치 및 상품개발, 일자리창출 등 성공사례 눈길>

□ 설립된 지 1년 3개월여에 불과한 신생 스타트업 기업 ㈜누벤트는 SBA의 비즈니스서비스모델 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동문파트너스로부터 4억원에 달하는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등 사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대표적인 사례다. ㈜누벤트는 소상공인의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한 지불정보 기반 O2O플랫폼 ‘쉐어앳’ 개발을 통해 300여 개의 가맹점을 확보하며 새로운 비즈니스서비스모델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누벤트 김천식 대표는 “2015년 BS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9월부터 사업을 진행했다. BS지원사업을 통해 1차 사업으로 ‘쉐어앳’서비스 베타 오픈했고, 2차 사업으로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현재 1,400제휴 매장이 서비스에 가입되어 한달 1만명 이상의 고객이 쉐어앳서비스를 사용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소감을 밝혔다. 김대표는 “BS지원기업으로 선정되어 신뢰도가 상승해 가맹점 확보에 도움이 되었다. 벤처캐피탈사와 컨설팅사를 통한 멘토링 지원도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2016-0621_SBA01-01  2016-0621_SBA01-02
 

㈜누벤트 _ 쉐어잇

 

에스에이치네스크

_약령시 보드맵투어용 지도

 

○ 이와 함께 이투커뮤니케이션즈는 반려동물 위치추적을 위한 RTLS(Real Time Locating System) 기반의 외장형 무선인식 단말기 개발과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SNS 플랫폼 융합으로 100% 매출을 이뤄냈다. 하이디어솔루션즈는 텔레케어 장비·서비스 운영 어플리케이션과 장애인·보조자, 활동보조인을 위한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뒀다. 에스에이치네스크는 ‘보드맵 투어, 약령’ 토탈 패키지 관광 상품을 개발해 BS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더욱 다양해진 ‘2016BS 지원사업>

□ SBA 비즈니스서비스 사업은 지난해의 뛰어난 성과를 바탕으로 2016년 더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2016년도에는 ▲비즈니스 모델 진단 ▲시제품 개발 지원 ▲리서치 지원 ▲홍보전략 컨설팅 지원 ▲홍보영상 제작 지원 ▲법률서비스 지원 등 총 6가지의 BS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이 진행된다.

○ SBA 주형철 대표이사는 “올해는 강한 창업기업 성장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 및 일자리 창출에 BS 지원사업의 초점을 맞췄다. 원스톱서비스 제공기업, 보육기업, 비즈니스서비스 수요기업 등을 대상으로 시장검증서비스, 법률서비스, 홍보마케팅 서비스 등을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고객의 니즈에 따른 사업 최적화 및 집중을 통해 지난해 대비 일자리 창출 100% 증대, 지원기업 수 275% 증가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라고 밝혔다.

○ 또한 2016년 BS지원사업은 스타트업과 투자기관의 미스매칭 해결을 위한 강한 창업팀 집중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환경을 고려해, 최소한의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 및 검증하고자 하는 고객 니즈 증대에 맞춘 더욱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