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팁스 창업팀, 대규모 후속투자 발판삼아 글로벌 시장 공략

팁스 창업팀, 대규모 후속투자 발판삼아 글로벌 시장 공략
  • 팁스 후속투자 협약식 및 GMD 매칭데이 개최

’13년 도입 이후, 창조경제 실현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팁스* 프로그램)의 창업팀이 후속투자와 GMD(글로벌 시장개척 전문회사) 매칭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한다.

*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 성공벤처인 등의 역량을 활용하여 창업팀 선별, 민간투자-정부R&D를 연계하여, 고급기술인력 창업을 촉진하는 사업

1일(木),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팁스 창업팀의 투자협약식과 GMD* 매칭데이를 열고, 후속투자 성과 확산과 글로벌 시장 공략의 교두보 마련을 위한 행사를 개최하였다. 

* GMD(Global Market Developer) : 신시장·유망품목 발굴에서 최적 유통채널 분석 및 진입지원, 통관·배송, 사후관리까지 수출 전 과정을 통합 지원하는 수출전문회사

이번 행사는 ‘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16.4)’, ‘팁스 선진화 방안(’16.6)’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팁스 창업팀에 선정된 이후 사업화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후속투자를 유치한 창업팀(4개팀)과 투자사의 협약, GMD와의 수출 매칭상담, 그리고 팁스 운영사의 청렴·윤리 실천 서약으로 구성되었다.

후속투자 협약식에서 4개 창업팀(닷, 시리우스, 오믹시스, 럭스로보)은 아이디어브릿지 등 후속 투자사로부터 총 110억원을 유치함에 따라,

통상 창업기업이 3~7년차에 직면하는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은 물론, 글로벌 스타벤처로 도약·성장(Scale-up)할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이로써, 팁스 창업팀 전체의 국·내외 후속투자 유치실적은 현재 기준 56개팀, 1673.5억원으로 대폭 확대되었으며,

향후에도 중소기업청은 창업팀의 후속투자 유치 및 EXIT(M&A, IPO) 등을 가속화하기 위해 ‘(가칭)팁스 IR 데이’나 해외투자자를 초청한 투자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GMD 매칭상담회에서는 오비츠코리아 등 25개 내외의 창업팀이 참가하여, 아세안, 중동, 중국 등을 타겟으로 하는 13개 GMD와 주력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진출전략을 논의하였다. 

특히, 팁스 프로그램과 GMD 사업은 공통적으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촉진(facilitate)하는 새로운 시장밀착형 정책프레임에 기반한 것으로, 향후 매칭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

또한, 국민의 높아진 청렴·윤리 수준에 선제적으로 부응하고 팁스 운영사의 신뢰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청렴·윤리 실천 서약식도 병행하였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운영사의 엔젤 투자와 정부 R&D 매칭으로 발걸음을 뗀 초기(Seed) 단계 팁스 창업팀들이, 민간의 후속투자와 GMD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창조경제 창업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럭스로보 오상훈 대표는 “이번 후속투자(15억원)를 기반으로, 하반기 중에는 해외 시장을 겨냥하여 로봇 교육플랫폼 관련한 제품 론칭에 박차를 가하려고 한다.” 라고 밝혔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