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해외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기술개발”신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이 해외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을 통해 시장성과 성장가능성이 검증된 기업을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해외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기술개발(R&D) 지원 제도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 크라우드펀딩 : 창의적 아이디어?사업계획을 가진 기업가 등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다수의 참여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 전세계 크라우드펀딩 시장규모(십억 불):(’12) 2.7→(’13) 6.1→(’14) 16.2→(’15) 34.4

* 유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후원형)에서 ’09년부터 총 186개 한국인(기업) 프로젝트 중 83개 프로젝트가 성공(평균 약 3,300만원), 이 중 6개 기업이 1억원 이상 펀딩에 성공

해외에서 5천만원 이상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여 해외시장 및 대중들에게 글로벌 성공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은 최대 1년간 2억원의 R&D 지원과 엔젤매칭투자를 받아,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사업은 ① 펀딩등록 지원, ② R&D지원,  ③ 엔젤매칭투자로 구성되어 있다.

투자자 및 투자유관기관이 추천한 창업?벤처기업 중 성장성과 사업성 등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선정된 기업은

① 펀딩등록 지원 단계에서 해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등록할 때 소요되는 영상제작비(제품홍보영상), 영문번역비, 마케팅비(펀딩홍보 및 컨텐츠 업데이트)를 최대 1천만 원 이내에서 지원받는다.

② 해외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는 경우, 최대 2억 원 이내의 R&D 자금을 정부출연금으로 지원(최대 1년)받는다.

R&D 선정평가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서면평가를 생략하는 등 선정 절차를 간소화 하였다.

③ 해외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는 경우, 엔젤투자매칭펀드에서 펀딩 금액의 1:2 비율로 최대 2억 원의 매칭투자를 받을 수 있다.

올해는 20개사 내외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향후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여 사업 규모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청접수는 1월 31일(화)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우편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서 진행한다.

동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붙임의 공고문과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 엔젤투자지원센터 홈페이지(www.kban.or.kr),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