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하반기 창업시장, 프리미엄, 웰빙, 전통에 주목하라

최근 뜨는 업종으로 손꼽을 수 있는 것은 프리미엄 창업아이템. 고유가, 고물가에도 불구하고 가치소비가 늘면서 프리미엄 창업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프리미엄 맥주전문점은 대표적인 업종. 웰빙트렌드로 저도주 선호도가 높아진 것도 맥주전문점이 상승세를 보인 요인이다. 반면 저가아이템은 눈에 띄게 줄었다. 각종 소비재 가격의 급등으로 원재료비용이 상승, 가뜩이나 박한 마진율이 더욱 줄었기 때문. 저가아이템 업주들의 이탈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

 ;;;

 ;;;사회 전반 적으로 먹을거리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창업시장도 업종별로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AI, 광우병 등 먹을거리에 대한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련돼 있는 소고기전문점, 치킨전문점, 오리요리전문점 등은 매출이 주춤한 상태. 그러나 미국산 소고기 수입이 본격화되고, AI 파장은 잠잠해지고 있어 주목해볼만 하다. 반면 돼지고기전문점, 해산물전문점 등은 반사이익을 얻어 매출이 꾸준히 상승세. 웰빙음식,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도 꾸준하다. ;;;

 ;;;

 ;;;전체 외식시장이 위축된 틈을 타 천연주의를 내세운 웰빙 서비스업종도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선진국형 피트니스사업, 악기대여 및 교습사업 등 참신한 서비스업종도 관심거리다. ;;; 불황을 모르는 유망아이템 교육사업은 테마형 창의력교육센터, 영어교육학습관 등이 특히 눈길을 끌었다.

 ;;;

프리미엄 맥주전문점 강세

 ;;;소규모에 서민적이고 소탈한 분위기를 탈피, 중대형 규모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낸 프리미엄 맥주전문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저도주 선호현상과 여성고객이 주점 선택의 주도권을 잡게 된 것이 인기 요인. 프리미엄 맥주전문점은 분위기에 맞게 메뉴도 고급스럽게 단장했다. 술이 아닌 요리와 분위기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한 음주문화를 읽어낸 것. ;;;

 ;;;‘치어스’(www.cheerskorea.com)도 변화한 음주문화에 맞게 메뉴를 고급화한 프리미엄 맥주전문점. 전문 주방장이 즉석에서 조리하는 것을 내놓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주류 소비층인 남성층뿐만 아니라 여성고객, 가족고객까지도 주 고객층으로 흡수했다. 메뉴 고급화가 진행되는 한편 맥주 맛 업그레이드 열기도 뜨겁다. ‘다라치’(www.darachi.co.kr)는 무균맥주로 승부수를 띄운 브랜드. 8시간 숙성한 맥주를 오존복합산화수로 불순물을 제거한 노즐로 따라낸 무균맥주는 청결한 웰빙맥주로 호응을 얻고 있다.

 ;;;

성숙기 외식업종 업그레이드 활발

 ;;;맥주전문점 외에도 분식전문점, 치킨전문점, 피자전문점, 중식전문점 등 성숙기 외식업종을 업그레이드, 보편적인 수요를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한 업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분식전문점은 카페형 퓨전분식레스토랑으로 진화해 여심을 사로잡고 있다. 대표 브랜드인 ‘밥톨스’(www.babtols.co.kr)의 경우 가맹점 방문객의 70~80%가 여성고객.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와 알록달록한 그릇, 음료와 토스트 셀프바 등이 인기요인이다.

 ;;;‘강정이기가막혀’(www.gangjung.com)는 치킨이 아닌 닭강정을 표방, AI 확산이라는 악재에도 가맹점 매출하락폭이 10~20%에 그쳤다. 매출도 가장 단기간 내에 회복했다. 가맹본사에서는 강정송 제작, 개량한복 유니폼 등으로 ;;; 마케팅을 차별화하고 있다.

 ;;;한편 피자전문점 ‘헬로파파’(www.hellopapa.co.kr)는 100% 우리밀 피자로 차별화를 선언,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도우는 100% 올리브오일과 생수로 만들고 최소 3일 이상 자연발효를 시킨 것. 피자소스는 매장에서 토마토를 직접 갈아 만들고, 토핑도 자연재료를 즉석에서 썰어서 사용하고 있다. ;;;

 ;;;중국음식점과 패밀리레스토랑을 접목한 중식레스토랑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고급 호텔이나 고가의 레스토랑에서 접할 수 있었던 중식 요리를 일반 중국음식점 가격인 1~3만원대로 즐길 수 있어 호응이 높다. 또한 패밀리레스토랑 못지않은 세련되고 편안한 인테리어도 인기요인이다. ‘차이나팩토리’(www.chinafactory.co.kr), ‘공을기객잔’(www.kongulki.com) 등 다양한 중식레스토랑 브랜드가 등장, 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 ;;; ;;;

웰빙음식 좋고, 전통음식은 더 좋고

 ;;;웰빙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통음식전문점도 여전히 인기몰이 중이다. 보쌈전문점, 순대전문점 등 기존 인기 전통음식전문점 뿐만 아니라 찌개카페, 추어탕전문점, 콩나물국밥전문점 등 다양한 전통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남원골미당추어탕’(www.midang.co.kr)은 전 메뉴에 100% 천연재료를 사용해 웰빙음식 중에 웰빙음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멸치, 다랭이, 새우, 버섯 등으로 맛을 낸 국물을, 천연젓갈로 간을 맞춘다. 모든 식재료는 국산으로만 사용하고, 주재료인 추어는 자체 양식장을 두고 직접 기른다. 자체 생산공장에서 원팩 제품으로 만들어져 40여개의 가맹점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가맹점에서 임의로 조미료를 첨가하는 일도 없다.

 ;;;한식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맛있는상상’에서 런칭한 ‘찌개애감동’(www.zzigae.com)은 전통 방식으로 만든 장을 각 가맹점에 공급, 집에서 끓인듯한 구수한 찌개를 선보이고 있다. 이색적인 것은 카페풍의 인테리어로 매장을 꾸몄다는 점. 덕분에 젊은 층부터 중장년 층까지 다양한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전주의 전통음식인 콩나물국밥을 프랜차이즈화한 ‘완산골명가’(www.wansangol.com)’는 맛의 핵심인 육수를 티백으로 만들었다. 이 티백은 특허도 출원된 제품. 티백육수로 표준화하기 힘든 전통음식의 맛을 균일하게 유지하는 한편 가맹점주가 간편하게 조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

각양각색 카페업종에 주목하라

 ;;;이색 카페업종도 뜨는 업종. 말레이시아와 홍콩에서 즐겨먹는 번을 전문화한 카페는 지난 한해 출점이 가장 활발했던 아이템으로 꼽힌다.

 ;;;리딩 브랜드인 ‘로티보이’(www.rotiboykorea.com)는 작년에 가맹사업을 본격화 불과 1년만에 70개의 가맹점을 오픈했을 정도로 출점이 활발했다. ‘파파로티’(www.papparoti.co.kr)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50여개의 가맹점이 출점된 상태이며, 홈페이지에 추가 가맹모집 일정을 팝업으로 공지할 정도로 가맹문의가 몰리고 있다.

 ;;;‘카페루미’(www.caferumi.co.kr)는 각 테이블을 공주풍 방으로 꾸민 새로운 개념의 카페다. 1인당 입장료만 내면 음료, 커피, 과자 등을 무한정 이용할 수 있다. 아이스크림과 벨기에 와플은 1회에 한해 제공된다. 각 룸에서는 편안하게 대화도 나눌 수 있고 TV, 무선인터넷, 잡지 등으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

 ;;;한편 아이스크림카페도 눈길을 끌고 있다. 몇 년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요거트아이스크림이 지는 업종으로 돌아섰지만 젤라토아이스크림과 커피, 와플, 케이크 등을 접목한 멀티카페 ‘카페 띠아모’(www.ti-amo.co.kr)는 인기업종으로 꼽힌다.

 ;;;

친환경 서비스업종 인기 쑥쑥

 ;;;이외에도 친환경 서비스업종이 속속 등장,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천연재료를 이용한 인테리어 사업도 그 중 하나. ‘솔리스톤’(www.soliston.kr)은 규조토, 백토, 옥 등의 천연재료를 천연수지, 천연색료와 배합해 벽지 대신 사용한다. 바닥재 또한 천연광물을 이용한다. 화학재료를 배제함으로써, 유해물질을 없애고, 천연재료 고유의 기능성을 살려 건강에도 이롭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

 ;;;피부관리전문점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천연화장품을 사용, 피부자극은 줄이고 피부개선 효과는 높이고 있는 것.

 ;;;전국 2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인 ‘이지은레드클럽’(www.leeredclub.co.kr)은 지난해 1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걸쳐 개발한 천연화장품 ‘앙띠제로’를 선보이고 있다. 보통 화장품에서 방부제로 쓰이는 파라벤을 천연방부제인 프로폴리스, 자몽추출물로 대체한 상품이다. ;;; ;;; 볼런터리 체인 ‘벨모나’(www.bellmona.com)도 천연화장품을 사용한다. 제조판매사인 (주)아로코스메틱은 세포재생인자와 레시놀 이상으로 피부재생능력이 좋은 바이오펩타이드 성분을 강화한 벨모나를 개발, 전국 1만2천여개의 피부관리전문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화장품뿐만 아니라 소모품, 장비까지 모두 취급하고 전 제품이 자연친화적인 것이 특징.

출처 : 창업플레이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