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1인 창업자 위한 ‘아지트’

점포형 창업의 시장포화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높아질수록 ‘소호창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소호창업은 기술중심, IT기술 집약, 저비용 고효율을 강조하는 1인형 창업이다.


고종옥 (주)베스트하우스 대표는 한국컨설팅 업계의 1세대에 속한다. 그는 수년간 창업컨설팅을 진행해오면서 소호창업의 가능성을 봤고, 소호창업자만을 위한 사무공간 임대업의 필요성도 절감했다고 한다.

2000년 설립 이후 이곳 코쿤피스를 거쳐 간 창업자는 무려 7천여명에 달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자가 대부분인 코쿤피스 입주자들은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오프라인 사무소가 필요 하지만 큰 비용을 들여 사무소를 얻기 어려운 사람들이다.

고 대표는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라도 사업확장을 위해서는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사무실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최근 온라인 쇼핑몰이 오프라인 매장을 얻고,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몰을 여는 움직임이 활발한 것도 이런 이유다”고 말했다.


또한 보증금, 관리비, 인터넷 사용료를 별도로 받지 않고 월세로 통합했다. 계약기간도 최소 1개월로 창업자는 언제든 자유롭게 사무실을 옮기거나 확장-이전할 수 있다. 창업자가 사무공간 마련에 들어가는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선릉, 종각 등 입지가 우수한 곳에 자유롭게 야근까지 할 수 있는 자기 사무실을 얻는 셈이다.


공동마케팅, 시너지 효과 커

코쿤피스의 또 다른 장점은 입주 창업자간 공동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여성의류 전문 인터넷 쇼핑몰이라면 공동물류, 공동배송 등을 통해 거래량을 늘리거나 구매단가를 낮출 수 있다. 또 숍인숍 개념으로 여러 창업자가 한 매장을 공동으로 대여해 비용부담을 줄이는 커뮤니티도 활발하다. 이 외에도 정보공유, 광고 등도 함께한다. 또 디자인, 웹사이트 구축, 명함 제작 등도 코쿤피스 입주 업체들 사이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컨설팅 서비스도 눈에 띈다. 세무, 회계, 법률서비스, 법인설립, 다양한 인허가 관련 상담 서비스는 입주 창업자들이 가장 반기는 부분이다. 이는 다양한 업종의 소호창업자들이 코쿤피스에 몰려 있어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다. 또한 코쿤피스측에서도 부족한 분야는 전문가들과 계약해 입주 창업자들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고 대표는 “최근 3년 사이 급성장중인 소호 임대업의 가장 주목할 점은 창업자를 육성하는 전문 프로그램이다”며 “장기적으로는 산업클러스터처럼 업종별로 특화된 소호 비즈니스 센터가 나타나 창업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