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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2009년 서울우수공공디자인(SGPD) 인증제 시행(서울특별시)

제2회 2009년 서울우수공공디자인(SGPD) 인증제 시행

 ; ; ; ; ; ; ; ; ; ; ; ; ; ; ; ; ; ; ; ;- 제2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 접수 5.27~5.29

 ; ; ; ; ; ; ; ; ; ; ; ; ; ; ; ; ; ; ; ;- 인증제와 수상제의 2원제로 운영, 상·하반기 연간 2회 선정

 ; ; ; ; ; ; ; ; ; ; ; ; ; ; ; ; ; ; ; ;- 인증 디자인은 인증마크 사용권한(2년간) 부여




☐; 울시는 우수 디자인을 통한 디자인서울의 품격을 높이고, 경쟁을 통한울의공디자인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제2회 2009년 서울우수공공자인(SGPD:Seoul Good Public Design) 선정계획을 발표하고 신청서를 접수한다.


☐; 서울시는 제2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신청서 5월27일(수)~5월29일(금)까지 수할 예정이며, 제출양식과 접수 등에 대한 사항은 디자인서울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http://design.seoul.go.kr)


☐; 2008년에 처음으로 시행한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를 ; 보완하여 인증분야와 수상분야로 구분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새로 디자인된 해치 BI를 이용하여 간결하고 세련되게 디자인된 인증마크를 새롭게 선보인다.

 ; ; ;○ 인증제는 국내 디자인 업체 육성 및 지원을 목적으로 범용성이 있고 대량생산되는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중 해당디자인 개발 주체인 국내 업체에게 신청자격이 주어지며,

 ; ; ;○ 수상제는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중 특정장소에 적합하게 설치되어 일반화하기 어려운 교량, 육교 등과 공원, 공개공지 등 공공공간을 대상으로 해당 디자인 개발(시공)업체에게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 ; ; ; ;또한, 제1회에 논란이 되었던 외국제품에 대한 라이센스를 가진 국내업체도 수상제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 ; ;○ 선정대상은 ▴;시장에 출시된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또는 출시 예정인 시제품 ▴;기 설치된 공공공간(서울시 행정구역 내 조성공간에 한함)을 대상으로 한다.

 ;

 ; ;※ 별첨 선정대상 분류표 참조


☐; 또한, 2차 현물심사 대상으로 선정된 디자인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시민들의 작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심사에 반영할 계획으로 시민과 더불어 하는 디자인 시정을 확대할 계획이다.


☐; 심사기준은 서울시가 마련해 이미 발표한 바 있는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에 한 준수여부를 비롯해 기능성, 경제성, 지속가능성, 장소성, 환경친화성, 창의성, 심미성 등을 종합 심사하여 결정한다.

 ; ; ;○ 사위원회는 관련전문가 10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심사는 1차 서류사, 2차 현물․;현장심사 과정을 거쳐 우수공공디자인을 최종 선정한다.


☐;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선정되면 인증마크 사용권한(2년간) 부여, 디자인서울 홈페이지, 서울시 산하기관 등에 홍보, 2009 서울디자인올림픽 기간 동안 전시의 혜택이 주어진다.

 ; ;○ 증 디자인은 서울 상징 ‘해치’를 담은 인증마크 사용권한이 부여되며,상 디자인은 상장을 수여하고 디자인서울총괄본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서울시가 인증·수상한 우수공공디자인임을 홍보할 계획이다.

 ; ; ;○ 이밖에 10월 9일(금)~10월 29일(목)까지 잠실운동장 및 광화문광장 등 도심에서 열리는 2009 서울디자인올림픽 기간 중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전시공간을 별도로 마련하여 현물 및 패널을 전시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 ; ;○ 아울러 연감을 제작하여 서울시 직원, 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25개 자치구 등 유관기관을 통해 홍보하고, 공공디자인 실무에 활용된다.


☐; 서울시는 “도시디자인의 수준향상을 가져오게 될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를해 공공디자인의 도입 단계에서의 검증과 설치 후의 관리체계 등 서울의 통합적 공공디자인 인프라를 더욱 공고히 구축 하겠다”고 강조했다.


☐; 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는 민선4기 출범 이후 ‘디자인서울총괄본부’를 선두로 공공시설물, 간판, 옥외광고물, 등 각 분야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온 서울시가 우수 공공디자인 제품 및 아이디어를 발굴, 장려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실천적 의지를 담고 있다.


※ 첨부 : 인증마크, 시행일정, 신청대상 분류표

 ;

☐; 인증마크




 ;

☐; 시행일정

 ; ; ;제2회 2009년 인증제

 ; ; ;◦; 2009. 5. 27. ~ 5. 29. ; 신청서 접수

 ; ; ;◦; 2009. 6. ; 8. ~ 6. 15. ; 1차 심사 및 결과 발표

 ; ; ;◦; 2009. 6. 15. ~ 6. 19. ; 1차 심사결과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인터넷)

 ; ; ;◦; 2009. 6. 20. ~ 6. 26. ; 2차 현물접수 및 심사

 ; ; ;◦; 2009. 7. ; ; ; ; ; ; ; ; ; ; ; ; ; 최종 심사결과 발표 및 인증서 수여

 ; ; ; ;※ 제3회 2009년 인증제 접수는 10월 예정


☐; 신청대상 분류표

구분

인증대상

수상대상

공공시설물

벤치, 그늘막, 휴지통, 공중화장실(부스형), 음수대,

자전거 보관대, 관광안내소, 공중전화 부스, 우체통,

가로 판매대, 버스정류장 쉘터, 택시정류장 쉘터,

마을버스정류장 쉘터, 지하철출입구 캐노피,

상노출승강기, 보도블록, 점자록, 보차도 경계석,

가로 화분대, 가로수 보호덮개, 가로수 지주대,

볼라드, 보호펜스, 방음벽, 무단횡단 방지시설,

신호등주, 지상 기기, 교통 신호 제어기, 맨홀뚜껑,

트랜치, 지하철 환기구,로등주,

 ;육교, 교량, 디지털영상매체,

 ;시계탑, 상징 조형물, 벽화,

로변 옹벽, 터널전면부 옹벽,

 ;공사장 가림막·가림벽,

 ;

인증대상 외국 라이센스 제품

공공시각매체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단속표지, 노면표지, 이정표지, 방향표지, 방향예고표지,

공공기관안내표지, 주차장안내표지, 주차장이용안내,

주차장안내도, 장애인주차안내, 차량용신호등,

보행신호등, 보행자안내표지, 보행방향표지,

무단횡단금지표지,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물번호안내도, 관광안내표지, 자전거도로안내표지, 장애인유도사인, 장애인안내표지,

원안내표지, 공원시설안내도,

 ;문화재안내판, 문화재표석,

 ;관광안내소안내, 관광안내도

 ;

인증대상 외국 라이센스 제품

공공공간

 ;

보행 가로, 자전거 도로, 자동차도로, 교차점광장, 역전광장, 중심대광장,

근린광장, 경관광장, 건축물부설광장,

하천, 도시 내 수경공간, 소공원,

린이공원, 근린공원, 대공원, 선형공원, 기타 공원, 공공건축물 외부공간,

공영 주차장(노상·노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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