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높은 기술장벽, 첨단장비활용 R&D로 뛰어넘다(중소기업청)

높은 기술장벽, 첨단장비활용 R&;D로 뛰어 넘다.!
- 첨단장비활용 기술개발사업 지원성과 본격 가시화 -

□ 대전에 소재한 (주)중앙백신연구소는 수입제품이 국내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돼지 액티노바실러스성 폐렴과 파스튜렐라성 폐렴 예방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3년간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나 이에 필요한 고가의 장비와 관련 연구기관의 지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 그러던 중 이 회사는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첨단장비활용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면서 백신 개발에 큰 전환점을 맞게 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첨단장비와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차세대 동물용 백신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09년 상반기 첨단장비활용 기술개발 지원대상 업체로 경남지역 소재 피케이밸브(주)47개 과제를 선정하고 131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 첨단장비활용 기술개발사업은 정부출연(연) 및 대학 등이 보유 한 첨단연구장비와 연구인력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고부가가치 신기술ㆍ신제품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 산ㆍ학ㆍ연간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고가의 첨단장비와 기술개발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에게 이를 지원하고 있다.

<; 첨단장비활용 기술개발사업 지원내용 >;

구분

과제 내용

지원 내용

첨단연구장비활용과제

초정밀제어기술, 생명공학기술, 지능기계장비 등 특정분야 전문 연구장비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신기술 창출 지원

소요비용의 75%까지 과제당 4억원
1년 한도 지원

슈퍼컴퓨터
활용과제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제품설계 및 시뮬레이션, 성능개선 지원

소요비용의 75%까지 과제당 2억원
1년 한도 지원



□ 동사업의 지원 성공사례를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사례 1 >;

+
인천시에 소재한 (주)원영씰은 슈퍼컴퓨터의 첨단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최상의 유압실린더 패킹 설계 구현에 성공, 기존 1년 이상 소요되던 기술개발기간을 50%(6개월)이상 단축하였고 신뢰성 평가 비용도 획기적으로 절감하였다.

- 현재 동 사업 지원을 통해 개발된 중장비 실린더용 Seal 제품이 러시아로 수출중(13억원)에 있으며 이로 인해 5명 이상을 신규로 채용하여 고용창출 등의 괄목할 만한 지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사례 2 >;

+
대전지역에 소재한 (주)RTI엔지니어링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함께 동 사업에 참여하여 가정용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반응 촉매 반응기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 이를 통해 61%의 높은 매출액 신장세와 함께 향후, 개발된 연료처리 시스템으로 일본에 진출할 경우 100억원 이상의 시장확보가 예상되는 높은 지원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 또한, 중소기업청은 7월초 쯤 하반기 사업 모집 공고를 통해 43개 업체, 119억원을 신규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신청자격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으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기업 또는 벤처 인증기업 또는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한 기업이며,

+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http://www.smba.go.kr)>;정책마당>;기술지원>;첨단장비활용기술개발사업을 참조하거나 중소기업청 산학협력과(042-481-4458~9) 또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02-3787-0525, 0510)으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파일 090604_1.hwp 미리보기
090604_2.hwp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