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중소 소매업 지원, 중앙-지자체 팔걷어 부쳐(중소기업청)

□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8.27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지원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16개 시ㆍ도 경제국장이 참석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 이날 워크샵은 SSM 상생협력 사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등 소상공인 정책 현안사항에 대하여 집중적인 논의가 있었다.

+ 이 자리에서 홍석우 청장은 SSM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바람직한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어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하고, 근본적으로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청은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추석을 맞이하여 구매자금 수요가 많을 것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3,600억원을 지원하며, 특히, SSM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퍼마켓 등 중소 소매업자에게 1,000억원을 긴급 지원한다.

+ 중소 소매업자의 점포정비, 인테리어 개선 등에 소요되는 시설ㆍ운전자금의 지원한도를 확대(5천만원 → 1억원)하고, 2개 업체 이상 공동매장을 창업하거나 운영하는 경우 2억원까지 지원한다.

+ 융자조건은 4.22% 변동금리, 1년 거치 4년 분할로 상환하며,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상인은 해당 지역의 소상공인지원센터(1588-5302)에 상담을 받아 신청하면 되고, 지역신용보증재단으로 부터 보증서를 발급받아 17개 은행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으면 된다.

□ 또한, 중소기업청은 내년에 소상공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 등에 270억원, 전통시장 경영혁신 지원을 위해 공동마케팅 등에 365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시ㆍ도 경제국장은 지역별로 특색있는 소상공인의 지원내용을 소개하는 한편, 소상공인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의사를 밝혔다.

<;; 지역별 소상공인 지원 주요내용 >;;

구 분

주 요 내 용

서울시

ㅇ 고객만족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통시장 배송센터 설치
- 09년 8개 시장 설치(총 17개 시장 운영)

부산시

ㅇ 대형마트 임직원 초청 선진마케팅 교육(5회, 250명)
- 매월 1회 부산상인연합회 주관 상인교육을 대형마트에서 실시

대구시

ㅇ 지자체 처음으로 희망나눔 상품권 35억원 추가 발행(09.7)

인천시

ㅇ 추석대비 전통시장 광역상품권 추가 발행 : 20억원
* 09년 50억원 발행, 전체 누계 155억원

광주시

ㅇ 대규모 유통점 상생협약(15개 유통점) 및 간담회(4회)

대전시

ㅇ 공무원 봉급 일정부분 전통시장 광역상품권으로 지급(09.6) : 7.2억원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6.2억원 구매(09.7)

경기도

ㅇ 1시장 1대학 추진 : (08) 3개 → (09) 5개 → (10) 5개
* (08)안양대, 성결대, 명지대, (09)아주대, 경기대, 경희대, 단국대, 협성대

강원도

ㅇ 전통시장 화재보험(20개 시장) 및 안전감시요원(26, 79명) 지원
* 화재보험 : 지자체 50%, 상인회 50%, 안전감시요원 : 지자체 60%, 상인회 40%

충청북도

ㅇ 전통시장 자매결연 1+5(1시장 5개 기관단체) 운동 전개
* 199개 기관ㆍ단체 참여

전라북도

ㅇ『희망을 빌려드립니다』청년창업 지원(09.7)
- 300명 교육, 창업 76명, 자금지원 13억원

전라남도

ㅇ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및 홍보강화를 위해 녹색성장정책 추진
- 태양광 및 풍력가로등, 태양광발전시스템 설치(5곳)

경상북도

ㅇ 전통시장, 문화축제행사, 지역특산품 등을 둘러보는 경북관광테마순환열차 시범 운영(09.7)

제주도

ㅇ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 공무원 일숙직 수당 및 각종 위원회수당 지급 등 : 제주사랑 상품권 102억원 지원(09.7)



□ 또한,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제각기 운영하고 있는 전통시장 상품권에 대한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다.

+ 이에 중소기업청은 의견수렴을 통해 전통시장 상품권을 통합ㆍ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대전시에서는 전통시장 광역 상품권과 전국 공동 상품권의 Win-Win 사례를 발표하였다.

+ 대전시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시 공무원 봉급의 일정부분(7억 2천만원)을 광역상품권으로 지급하였으며,

+
지난 7월에는 “힘내라 전통시장 상생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고 대전시와 지역업체 17개가 전국적으로 공용되는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6억 2천만원치를 구입하였다.

부산시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간의 상생협력사례를 발표하여 참석한 모든 시ㆍ도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다.

+ (부전마켓타운(5개 시장)과 농협하나로클럽) 07.12월부터 문화야시장 공동개최, 하나로클럽 홍보전단지에 전통시장 축제 등을 홍보, 하나로클럽의 상인대학 교육장소 지원 등을 통해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
(용호시장과 농협하나로마트) 농협하나로마트는 07.9월에 건축허가를 받았으나, 용호시장 등에서 민원을 제기하여 7차례에 걸친 협상과 부산 남구청의 중재로 ‘08.8월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 ‘09.5월부터 농협하나로마트를 개점하여 상인가족ㆍ지역주민을 농협직원으로 채용하고, 정기세일 및 판촉물 배포 제한, 영업시간 조절 등을 통해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 한편으로, 유통업 상생협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16개 시ㆍ도에서 조례를 제정 추진중에 있으며, 부산, 충북, 제주 등 3개 시ㆍ도는 이미 조례를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정책국장은 앞으로 ‘시ㆍ도 경제국장 소상공인정책 워크숍’을 분기별로 개최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애로와 현안사항을 청취하고, 중앙과 지자체간 협력을 강화하여 우수사례 적극 발굴 등 민생경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
또한, 9월에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과 중소 소매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