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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뉴스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장진출 적극 지원(지식경제부)

ㅇ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는 KOTRA와 함께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2009년 12월 22일(화) KOTRA 국제회의장에서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금번 설명회는 지난 ’09.9.29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제17차 회의에서 발표된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서 금년 말 발간 예정인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가이드북’의 핵심내용을 간추려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고 
  -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인 3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진출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등 4개국 진출 전략이 상세하게 제시되었다. 

ㅇ 프랜차이즈(Franchise)는 상품ㆍ서비스 품질의 표준화, 점포경영의 매뉴얼화 등의 사업 특성상 글로벌화가 
    용이한 ‘유망 수출 분야’로 
  - 인력, 시설ㆍ장비, 원부자재를 융합 수출함으로써 수출채산성을 극대화하고 한류확산에도 크게 기여하는 
    산업이나 
  - 진출국의 시장, 법령, 문화 등 현지 정보 부족 등으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매우 부진한 상황이다. 

ㅇ 지식경제부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 유망 진출국인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의 시장동향에서부터, 관련 법령, 진출 전략, 계약서 작성 방법, 
    분쟁해결 방법까지 포함하는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금년 말 발간할 예정이며 
  - 동 가이드북의 핵심내용을 설명하는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 가이드북을 집필한 일본 프랜차이즈종합연구소장 Uchigawa Akihiko 등 전문가 4명이 직접 강연에 나서
  - 일본은 현지 경기여건을 고려한 저가격 지향,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신흥 시장인 베트남은 
    30대 이하 인구비중이 67%인 것을 감안한 신세대 소비층 중심, 한류 활용, 신흥 부유층 타게팅 등이 긴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중국은 아동 교육, 미용, 온라인 쇼핑 등이 향후 유망하다고 설명하였다.
  - KOTRA, 수출보험공사에서는 프랜차이즈 관련 지원업무를 소개하여 업계에서 더욱 큰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였다. 

ㅇ 아울러, 해외진출 희망기업이 관련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국가별 시장정보, 해외진출 단계별 
    컨설팅,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전담창구를 KOTRA內에 개설하였고 
  -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LA, 도쿄 등 23개 KOTRA 해외 조직을 프랜차이즈 거점 KBC로 운영하기로 
    하였다. 

ㅇ 지식경제부 김종호 유통물류과장은 개회사를 통해 
  - 프랜차이즈는 수출업종 다양화 및 서비스 수출 활성화 측면에서 우리 경제에 새로운 돌파구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는 산업이라고 하면서 
  -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맥도날드를 뛰어넘는 위대한 글로벌 기업이 
    하루 빨리 탄생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ㅇ 지식경제부는 앞으로도 해외 1호점 개설 지원, 해외박람회 참가 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첨부파일 1222_(23일조간)_유통물류과,_지경부,_글로벌_프랜차이즈_시장진출_적극_지원-20091223150923.hwp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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