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시)“2030청년창업기업 지원 대폭 강화하겠다!”

서울시,“2030청년창업기업 지원 대폭 강화하겠다!”

            - 아마존닷컴 프리미엄 사업체 엘리엘社와 MOU체결, 해외판로개척

            - 제품개발 -> 판로개척 -> 홍보, 성장에 따른 3단계 맞춤지원

            - 청년CEO의 수요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방안 수립

 

 ○ 서울시는 지난 6개월간의 성과에 힘입어「2030청년창업프로젝트」참여하는 기업들에게 제품개발과 판로개척을 비롯한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을 대폭 강화해 차별화된 육성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 서울시가 실시하고 있는「2030청년창업프로젝트」는 사업아이디어는 보유하고 있으나 자금부족과 판로확보 여부의 불투명으로 인해 도전을 주저하고 있는 20~30대 청년들에게 획기적인 창업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으로 시작 6개월여만에 전체 참여기업의 40%가 넘는 401개 기업이 창업에 성공하는 등 눈에 띄는 결실을 보이고 있다.


 ○ 서울시는 청년CEO들이 원하는 홍보ㆍ마케팅 지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수요자중심의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후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한다.


 ○  먼저 ‘맞춤형 상담 컨설팅’을 통해 기업을 분석하고, 기업성장 단계에 따라 ‘제품?서비스 개발지원->판로개척지원->홍보 및 전시회 참석지원’의 3단계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제품/서비스 개발지원’은 (재)서울디자인센터와 연계해 디자인컨설팅과 시제품 제작 등 제품 개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여기에 서울지식재산센터 소속 변리사가 지식재산권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해외특허출원비용을 지원 하는 등 해외 진출 경쟁력도 높여준다.


 ○‘판로개척지원’을 위해서는 제품 전시실 운영과 전시회를 통해 상품을 알릴 기회를 부여하고, 국 내외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해 입주 기업의 상품 판매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홍보 및 전시회 참석 지원’ 을 위해서는 창업센터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CI를 제작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블로그 마케팅도 실시하고 있다. 또 서울디자인올림픽, 소상공인창업박람회, 상해아시아전시전 등 국내외 전시회 참가도 지원하고 있다.



   ※ 2030 청년창업프로젝트 홍보 마케팅 지원 방안

구  분

내        용

맞춤형 상담 컨설팅

일자리플러스센터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상담서비스

기업성장

단계에 맞춘 지원

1단계 (Product)

제품ㆍ서비스 개발지원

1. 디자인 ㆍ 시제품 개발지원

2. 지식재산권 확보 지원

2단계 (Place)

판로개척 지원

1. 국내 판로개척 지원

2. 해외 판로개척 지원

3단계 (Promotion)

홍보 및 전시회참석지원

1. 뉴미디어 홍보지원

2. 언론매체 홍보지원

3. 각종 전시회 참석 지원

기업성장을 위한 사후관리

 조기졸업 인센티브 제공 및 애로관련 컨설팅제공


□ 또한 ‘2030청년창업센터’에서 역량을 길러 조기 독립을 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경영애로사항 극복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 하는 등 사후관리까지 책임을 지기로 했다.

   

서울시는 오는 2월, 청년 CEO들에게 해외진출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세계 최대 인터넷 종합쇼핑몰 아마존닷컴(Amazon.com)의 프리미엄급 사업체인 ‘엘리엘社(Elyel.co.ltd)’와 해외 판로개척지원을 위한 MOU도 체결한다.

‘엘리엘社’는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전세계 제품을 구입해 아마존닷컴을 통해 판매하는 동시에 신규 창업자들을 위한 경영컨설팅과 전자상거래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엘리엘사와의 MOU체결을 통해 2030청년창업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청년CEO들의 제품이 세계적으로 판매 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세계적인 전문 경영컨설팅사를 통해 경영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서울시는 세계최대 이마켓플레이스(E-market Place)인 알리바바닷컴(Alibaba.com)에도 유료회원으로 가입해 해외 진출을 꿈꾸는 청년창업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해외바이어 발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에는 강남ㆍ강북센터에 입주한 청년CEO들이 직접 참여해 ‘2030청년창업센터 홈페이지’도 오픈했다.

○ 홈페이지는 각센터의 특징에 맞게 강남센터(http://www.2030scenter.or.kr) 강북센터(http://www.2030ncenter.or.kr)로 따로 제작되었다. 

    홈페이지에는 기업의 블로그와 링크해 제품홍보가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청년CEO들이 다른 기업의 아이템과 제품을 품평할 수 있는 시제품 테스트 공간도 있어 다양한 의견 수렴과 시제품 제작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  또 청년CEO이 자율적으로 토론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협업기업을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강화했다.


서울시 경쟁력강화본부 최항도 본부장은 “초기 창업기업의 87.2%가 판로개척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면서 “서울시는 그동안 2030청년기업의 창업성공과 사업정착을 위한 다양한 홍보지원은 물론 수혜기업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업그레이드 된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해 사업을 시작한 청년 CEO가 서울경제를 선도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