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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뉴스

토종 프랜차이즈 세계로 나간다! (지식경제부)

토종 프랜차이즈 세계로 나간다!
- 13개社 선정, 1년간 해외 진출 밀착서비스 지원 -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와 KOTRA는 4.16일(금) 오후 3시 KOTRA 본사에서 ‘토종
    프랜차이즈 세계로 나간다’ 출범식을 개최하고 경쟁력 있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13개社*의 해외 진출을 밀착 지원하기로 하였다.
    * 이철헤어커커, 박승철헤어스투디오, 크린토피아, 다비치 안경체인, 잉크천국,
      크라제버거, 본죽, 할리스커피, 미스터피자, 뚜레주르, 롯데리아, 채선당, BBQ

  -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하여 지식경제부와 KOTRA가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프랜차이즈 해외 1호점 개설지원 사업’은 
 
  - 역량 있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초기 단계에 필요한 시장
    조사는 물론, 상권분석, 현지 진출 절차, 법률ㆍ회계 정보, 현지 파트너 및 아웃소싱
    파트너 발굴, 현지 인력채용 대행, 매장홍보 대행 등의 맞춤형 밀착 서비스를 지원
    하여 해외 1호점의 성공적인 개설 및 현지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금년 3월초 참가 신청기업 모집*을 마감한 후, 프랜차이즈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심사를 통해 해외진출 역량, 현지 KBC 의견 등을 종합평가하여 신청한 31개社
    가운데 최종 13개社를 선정했다.
    *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가맹본부에 한하여 해외에 처음 진출
      하거나 이미 진출하였지만 다른 국가(지역)로 신규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

  - 선정된 기업은 1년 동안 KOTRA에서 발급한 2천만원 상당의 서비스 쿠폰을 개별 
    기업의 해외진출 계획과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 선정된 기업의 희망진출 지역은 중국(베이징, 상하이)이 가장 많았으며(7개社), 총
    10개 국가 11개 도시에 진출할 예정이다.

  - 업종별로는 외식업이 8개社로 가장 많고, 그 밖에 이미용, 세탁업, 안경소매, 사무
    용품 등 다양한 업종이 포함되었다.

  - ‘해외 1호점 개설지원 사업’을 통해 처음으로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크린토피아
    서정범 마케팅 전략팀장은 “해외 현지 정보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정부가 제공
    하는 해외진출 정보와 크린토피아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 실제로 지난해 12월 KOTRA에서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161개社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해외 진출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응답기업의 37%가
    해외시장 정보 부족을, 17%가 현지 파트너 발굴의 어려움을 꼽은 바 있다.

  - 금번 사업은 현지 사정을 잘 아는 KOTRA KBC를 통해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는 만큼
    기업의 애로사항을 잘 해소하여 해외진출 성공가능성을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지식경제부 정재훈 산업경제정책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 프랜차이즈는 인력, 시설ㆍ장비, 원부자재를 함께 수출할 수 있는 ‘유망 수출
    분야’로 우리나라의 새로운 수출효자 종목으로 기대되는 산업이라고 강조하면서

  - 정부는 ‘해외 1호점 개설지원 사업’의 규모를 지속 확대해 나가는 등 우리 브랜드가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지식경제부와 KOTRA는 앞으로도 해외박람회 참가 지원, 현지 가맹점 품질관리
    지원(미스테리 쇼퍼*), 해외진출 전략 설명회 등의 다양한 정책을 통해 국내 프랜
    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미스테리 쇼퍼(Mystery Shopper) : 손님으로 가장한 모니터링 요원이 현지
      가맹점을 방문하여 상품의 품질, 점포 위생, 종업원 친절도, 고객서비스 등을
      모니터링한 후 기업에 제공, 기업은 이를 표준화된 품질 관리 및 경영전략에 활용

첨부파일 토종_프랜차이즈_세계로_나간다.hwp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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